LG전자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에어컨 서비스 상담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봇'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6월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고객과 문자를 주고받으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이번에는 고객들이 고객상담실에 전화해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음성봇은 고객이 빈번하게 질문하고 서비스 엔지니어가 방문하지 않더라도 고객들이 혼자서 조치할 수 있는 고장 증상 32가지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연어를 인식하는 능력도 뛰어나 고객의 의도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LG전자는 에어컨 관련 상담이 크게 늘어나는 여름 성수기에 고객상담실 상담 인력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고객들의 상담 시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 달 약 20일간 음성봇을 시범 운영한 결과 기존 음성 응답 시스템 대비 이용시간이 약 15% 줄었다. 기존 시스템은 제한된 음성 인식으로 인해 주로 서비스 엔지니어의 방문을 접수 받는 수준이었다.
유규문 LG전자 CS경영센터장(전무)은 "차별화된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이 만족하고 감동을 받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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