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패스트트랙 수사…민주·정의 "조사 받겠다" vs 한국당 "야당 탄압"
입력 2019-07-11 19:30  | 수정 2019-07-11 20:38
【 앵커멘트 】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국면에서 일어난 폭력 사태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범여권 의원들은 수사에 적극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전형적인 정치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도형 기자입니다.


【 기자 】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국면에서 일어난 여야 고소·고발전에 대한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의 출석 요구를 받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4명, 정의당 1명, 자유한국당 13명으로 모두 18명.

민주당은 "경찰 조사를 받겠다"며 "한국당도 조사를 받으라"며 압박했고,

▶ 인터뷰 :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우리당 의원 4명은 경찰조사에 적극 협조할 뜻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경찰 소환에 적극 응해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미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경찰의 야당 탄압 수사"로 규정하며 사실상 출석을 거부했습니다.


▶ 인터뷰 :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책임자인 저부터 소환하십시오. 이런 식의 제1야당 겁주기 소환에 응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 독립성, 자율성에 대한 포기입니다."

또, 민주당 의원들은 대부분 폭행이나 모욕죄로 피선거권과 관계가 없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피선거권이 제한될 수 있는 국회 선진화법이 적용돼 출석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원들이 소환을 계속 거부하더라도 체포 등 강제 조사는 사실상 어려운 만큼, 경찰 수사는 계속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MBN뉴스 김도형입니다.[nobangsim@mbn.co.kr]

영상취재 : 민병조, 변성중, 배병민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