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혁신적 맞춤형 상품인 '신한카드 딥 메이킹(Deep Making)', '신한카드 딥 테이킹(Deep Taking) 2종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출시한 2종의 카드는 DIY(Do It Yourself)형 상품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고정된 카드 서비스를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고객별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인 것. 고객이 직접 만들거나(Making) 고객이 신경 쓰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맞춰주는(Taking) 초개인화 상품이다.
먼저 신한카드 딥 메이킹은 적립 받을 영역과 적립률을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자기 주도형 고객을 위한 카드다. 1개 영역에서 1~5% 마이신한포인트 적립률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총 17개 영역, 17% 적립률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한PayFAN(신한페이판) 앱 내 'My DIY'를 통해 백화점 5%, 소셜몰 3%, 주유 3%, 대중교통 3%, 해외가맹점 2%, 편의점 1%을 선택해 총 17% 적립률을 선택하면 되는 방식이다.
각 영역별 월 7000 포인트까지 적립하고 선택영역 변경은 월 1회, 연 최대 12회 가능하다. 변경적용은 신청일 익월 1일부터 반영한다.
통합 월 적립한도를 적용해 전월 이용금액 40만원 이상 80만원 미만은 1만 포인트, 전월 80만원 이상 120만원 미만은 3만 포인트, 전월 120만원 이상은 5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신한카드 딥 메이킹은 자주 가는 슈퍼, 우리동네 커피숍 등 혜택 가맹점을 고객이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는 마이픽(My Pick) 서비스도 적용한다. 마이픽 가맹점은 최근 신한카드로 이용한 가맹점이나 택시 업종 중 선택이 가능하며 월 3, 6, 9번째 이용 시마다 2000 포인트를 추가 적립한다.
신한카드 딥 테이킹은 카드 사용액 기준으로 월별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을 자동으로 선정해 월 최고 5만 포인트를 적립한다.
바쁜 생활로 혜택 챙기기가 번거로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초개인화 카드인 셈이다.
통합 월 적립한도는 신한카드 딥 메이킹과 동일하게 전월 실적 기준으로 1만, 3만, 5만 포인트를 적용한다. 또 마이픽 서비스도 월별 가장 자주 이용한 단골 가맹점이 자동으로 지정되고 월 3, 6, 9번째 이용에 대해 각 1000 포인트를 적립한다.
신한카드 딥 메이킹과 딥 테이킹 모두 카드 뒷면에 있는 바코드를 통해 SPC 해피포인트, CU 편의점, S-Oil 주유소 등 다양한 멤버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멀티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두 종류 카드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서비스 영역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선호도가 높은 17개로 선정했으며 쇼핑·여행 ·푸드·생활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연회비의 경우 신한카드 딥 메이킹은 국내(URS) 및 해외겸용(VISA) 각 3만원으로 동일하며 신한카드 딥 테이킹은 국내 및 해외겸용이 각 2만원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빅데이터·AI·초개인화 서비스 등 그 동안 축적해 온 인프라와 고객 인사이트를 통해 출시한 만큼 점점 진화하고 있는 맞춤형 소비시대에 부응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초연결·초개인화 경영철학과 뉴비전 'Connect more, Create the most' 전략을 연계해 혁신적인 초개인화 상품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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