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진옥동 신한은행장, 보이스피싱과의 전쟁 선포
입력 2019-06-30 10:58 
진옥동 신한은행장(가운데)과 임직원들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본점 영업부에서 개최한 첫번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서 보이스피싱 근절을 다짐하며 슬로건 '3GO!'를 외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종합 대책을 실시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대대적인 캠페인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지난 27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영업부에서 첫 번째 캠페인 행사에 참석해 "전화·PC 등 통신매체를 통한 사기가 사라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1일부터 '계좌 개설 및 한도 해제 기준'을 강화한다. 고객이 급여이체나 법인·개인사업자의 사업 거래를 목적으로 계좌 신규 개설을 요청할 경우 재직 확인, 사업자 휴·폐업 조회 등을 추가 확인한다.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고객은 '금융거래 한도 계좌'만 만들 수 있어 현금 인출과 이체에 제약이 따른다. 이 계좌는 창구 인출과 이체가 하루 100만원으로 정해져있고, ATM이나 비대면 채널에서의 한도는 하루 30만원이다.
신한은행은 또 금융사기 방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를 6월 말부터 가동했다. ICT 업무를 총괄하는 부행장 등 11개 유관부서장으로 구성돼 부서간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모여 피해 근절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본점 영업부에서 첫번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을 열고 고객에게 피해예방 안내장을 전달하며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사기 방지에도 나선다. 먼저 7월 초에는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할 FDS랩(이상금융거래 탐지 시스템 연구소)를 신설한다. 전문성을 갖춘 직원 5명 내외로 구성될 FDS랩은 금융사기 패턴을 모형화하고 이를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도 이르면 7월 말 도입할 예정이다. AI가 피해거래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면서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융사기 거래를 탐지하게 된다. 이어 대포통장 통합관리 시스템, 피싱 방지 앱 구축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도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 관련 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모니터링 전담 직원을 배치하고 추가 대책을 검토 중이다.
[정주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