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WSJ "중국 제품, 원산지 속여 미국 관세폭탄 피해"
입력 2019-06-27 08:30 

중국산 제품이 미국의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해 일부 아시아 국가들을 거쳐 원산지를 속인 뒤 미국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베트남이 핵심 우회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이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거쳐 원산지를 세탁해 미국에 들어가는 방법으로 미국의 대중 관세폭탄을 피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라 미국은 현재 총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3000억 달러 이상의 나머지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25%의 관세 부과를 위협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과 미국으로의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WSJ은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베트남의 대미 컴퓨터·전자제품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71.6% 급증한 18억 달러어치에 달했고, 이는 전 세계를 상대로 한 같은 품목의 수출 증가율(13%)을 5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기계 및 장비 부문의 경우에도 같은 기간 베트남의 대미수출은 54.4%,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9.2% 각각 급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10일 베트남 정부가 미국 정부의 고율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 제품을 '베트남산'인 것처럼 속이는 행위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에 착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