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통위만 '선택적 복귀' 한국당…'목선 폐기' 혼쭐난 김연철 장관
입력 2019-06-25 19:31  | 수정 2019-06-25 20:01
【 앵커멘트 】
오늘(25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북한 '목선 귀순'과 관련한 정부의 부실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거센 공세에 국회 현안 보고 신고식을 치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내내 진땀을 흘렸습니다.
권용범 기자입니다.


【 기자 】
여당 의원들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의원 일부까지 참석하면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습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에 대한 통일부의 브리핑 내용을 문제 삼아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추궁했습니다.

▶ 인터뷰 : 강석호 / 자유한국당 의원
- "통일부가 무슨 권한으로 선장의 동의하에 배를 폐기한 것으로 이렇게 브리핑을 하느냐 이거예요."

김 장관은 "메뉴얼을 보완할 게 있다면 보완하겠다"고 밝혀 한발 물러섰습니다.

▶ 인터뷰 : 김연철 / 통일부 장관
- "매뉴얼에 따르면 선장의 동의를 받으면 폐기의 과정을 밟기로 돼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폐기가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북한 선원 2명을 단 두 시간 만에 북으로 돌려보낸 것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이어졌습니다.

▶ 인터뷰 : 원유철 / 자유한국당 의원
- "합심(합동정보조사)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그 통지문 보내고 그러잖아요. 통일부에서. 말이 안 되는 소리를 자꾸만 하세요. 장관님?"

▶ 인터뷰 : 김연철 / 통일부 장관
- "저희들이 합심(합동정보조사)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 스탠딩 : 권용범 / 기자
- "68일 만에 여야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상임위원회가 진행됐지만, 자유한국당이 '선택적 복귀' 방침을 고수하면서 당분간 '반쪽 국회'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BN뉴스 권용범입니다."

영상취재 : 안석준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