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소연 기자]
블랙핑크가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일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은 지난달 7일부터 6월 8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96,293,433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것.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7,615,430개와 비교하면 10.5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오마이걸, 레드벨벳, 아이즈원, 러블리즈, 위키미키, 마마무, 소녀시대, 우주소녀, 공원소녀, 프로미스나인, 여자친구, 체리블렛, 에이핑크, EXID, AOA, 모모랜드, 레이디스코드, 티아라,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ITZY, 피에스타,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CLC, (여자)아이들, 드림캐쳐, 아이시어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992 미디어지수 2,721,408 소통지수 3,190,603 커뮤니티지수 3,016,0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5,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15,698,051와 비교해보면 40.73%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2,524 미디어지수 2,681,736 소통지수 1,687,411 커뮤니티지수 2,252,9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4,631 로 분석되었다. 지난5월 브랜드평판지수 13,240,118 와 비교해보면 46.26 % 하락했다.
3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620 미디어지수 4,615,176 소통지수 402,497 커뮤니티지수 1,712,1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2,434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23,128와 비교해보면 65.34%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24 미디어지수 3,134,544 소통지수 1,276,223 커뮤니티지수 1,399,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4,70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5,035,466와 비교해보면 20.04% 상승했다.
5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4,684 미디어지수 1,344,288 소통지수 1,207,891 커뮤니티지수2,817,4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4,26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349,655와 비교해보면 42.95% 하락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9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7,615,430개와 비교하면 10.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54% 하락, 브랜드 이슈 8.77% 하락, 브랜드 소통 16.41% 하락, 브랜드 확산 7.51%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예쁘다, 귀엽다, 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킬디스러브, 공연, 미국”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5.98%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5월 7일부터 2019년 6월 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오마이걸, 레드벨벳, 아이즈원, 러블리즈, 위키미키, 마마무, 소녀시대, 우주소녀, 공원소녀, 프로미스나인, 여자친구, 체리블렛, 에이핑크, EXID, AOA, 모모랜드,레이디스코드, 티아라,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ITZY, 피에스타,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CLC, (여자)아이들, 드림캐쳐, 아이시어, 구구단, 드림노트 , 라붐, 블라블라, 에프엑스, 베리굿, 시크릿, 스텔라, 버스터즈, 에버글로우, 나인뮤지스, 다이아, 네온펀치, 페이버릿, 소녀주의보, 네이처, 보너스베이비, 하이큐티, 헬로비너스, 브라운아이드걸스 를 분석하였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랙핑크가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일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은 지난달 7일부터 6월 8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96,293,433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것.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7,615,430개와 비교하면 10.5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오마이걸, 레드벨벳, 아이즈원, 러블리즈, 위키미키, 마마무, 소녀시대, 우주소녀, 공원소녀, 프로미스나인, 여자친구, 체리블렛, 에이핑크, EXID, AOA, 모모랜드, 레이디스코드, 티아라,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ITZY, 피에스타,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CLC, (여자)아이들, 드림캐쳐, 아이시어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992 미디어지수 2,721,408 소통지수 3,190,603 커뮤니티지수 3,016,0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5,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15,698,051와 비교해보면 40.73% 하락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2,524 미디어지수 2,681,736 소통지수 1,687,411 커뮤니티지수 2,252,9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4,631 로 분석되었다. 지난5월 브랜드평판지수 13,240,118 와 비교해보면 46.26 % 하락했다.
3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620 미디어지수 4,615,176 소통지수 402,497 커뮤니티지수 1,712,1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2,434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23,128와 비교해보면 65.34%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24 미디어지수 3,134,544 소통지수 1,276,223 커뮤니티지수 1,399,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4,70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5,035,466와 비교해보면 20.04% 상승했다.
5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4,684 미디어지수 1,344,288 소통지수 1,207,891 커뮤니티지수2,817,4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4,26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349,655와 비교해보면 42.95% 하락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9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7,615,430개와 비교하면 10.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54% 하락, 브랜드 이슈 8.77% 하락, 브랜드 소통 16.41% 하락, 브랜드 확산 7.51%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예쁘다, 귀엽다, 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킬디스러브, 공연, 미국”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5.98%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5월 7일부터 2019년 6월 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오마이걸, 레드벨벳, 아이즈원, 러블리즈, 위키미키, 마마무, 소녀시대, 우주소녀, 공원소녀, 프로미스나인, 여자친구, 체리블렛, 에이핑크, EXID, AOA, 모모랜드,레이디스코드, 티아라,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ITZY, 피에스타,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CLC, (여자)아이들, 드림캐쳐, 아이시어, 구구단, 드림노트 , 라붐, 블라블라, 에프엑스, 베리굿, 시크릿, 스텔라, 버스터즈, 에버글로우, 나인뮤지스, 다이아, 네온펀치, 페이버릿, 소녀주의보, 네이처, 보너스베이비, 하이큐티, 헬로비너스, 브라운아이드걸스 를 분석하였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