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물보호단체 "고래고기 식품 인정 말고 유통 금지해야"
입력 2019-06-07 16:29  | 수정 2019-06-14 17:05

핫핑크돌핀스 등 동물보호단체들은 오늘(7일) "고래고기를 식품으로 인정하는 안전관리 기준을 폐기하고 유통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핫핑크돌핀스, 동물해방물결,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울산녹색당, 시셰퍼드코리아 등 회원들은 오늘(7일) 울산시 남구 장생포 고래박물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들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고래고기 안전관리 기준 적용 보고' 등의 문건에 따르면 최근 고래고기에 대한 중금속 안전관리 기준이 마련됐다"며 "이는 정부가 고래고기를 식품으로 인정하지 않았던 기존 입장을 뒤집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그동안 시민단체에 의한 여러 차례의 조사 결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고래고기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은,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 검출됐다"며 "정부는 고래고기를 식품으로 인정할 것이 아니라 유통을 전면 금지해야 하며, 안전관리 기준도 역시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만약 정부의 입장이 고래 보호가 맞는다면 고래고기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밍크고래를 즉각 보호 대상 해양생물로 지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단체들은 "앞으로 밍크고래를 보호 대상 해양생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 운동을 전개하겠다"며 "해외 단체들과도 협력해 정부에 압박을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