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 국방부, `하나의 중국` 부정…대만을 `국가`로 언급
입력 2019-06-07 15:17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국방부가 보고서를 통해 대만을 '국가'로 언급했다.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1일 미국 국방부가 발표한 '인도태평양전략보고서'에서 민주주의 국가들과 동맹관계를 강화하려는 미국의 노력을 기술하면서 대만을 '국가'(country)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방부는 보고서를 통해 싱가포르, 대만, 뉴질랜드, 몽골 등 모든 4개 '국가(All four countries)'는 전 세계에서 미국이 수행하는 임무에 기여하고 자유롭고 공개된 국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미국이 보고서를 통해 대만을 국가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1979년부터 중국과 수교하면서 '하나의 중국'원칙을 인정하고 대만과 단교했다. 그러나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선 후 대만과 교류를 강화하고 무기 판매에 나서는 등 달라진 기조를 보여왔다.

이에 중국은 즉각 강하게 반발했다. 겅솽 중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에 반대해왔다"며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의 민감성과 위해성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하나의 중국'원칙을 준수하라"며 "미국은 1979년 중국과 수교할 때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수용한 바 있는데 이를 지켜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연구소 보니 글레이셔 소장은 이번 상황에 대해 "미국이 대만을 국가에 포함한 것은 미국이 아시아에서 중국을 포위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며 "미국은 중국이 자유로운 세계 질서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대만을 국가로 표기하는 등 주변국과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영석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