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붉은 수돗물` 인천 서구지역 합동조사 시작…주민불안 해소
입력 2019-06-05 16:10 

붉은 수돗물(적수) 공급이 일주일째 계속되는 인천 서구에서 관계기관 합동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5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 환경녹지국, 시 보건환경연구원, 인천 서구청 직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이 전날부터 적수 피해 신고를 한 주택 등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하고 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 첫날 총 33가구에서 수돗물을 채취해 성분 분석을 시행한 데 이어 5일 오전 10여 가구에 대한 현장 조사가 이뤄졌고, 이날 오후에는 전문가·학부모·주민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조사반도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합동조사는 적수 공급 사태가 일주일째 이어지자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역 주민단체들은 시 상수도사업본부와 면담을 했으나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적합 판정이 나왔다는 이야기만 들었다며 환경부 중재요청과 행정소송 등을 예고하기도 했다.
시는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켜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돗물에 염소를 투입하고 있으나 투입량은 자동 관리돼 안전상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기존 관로의 수압 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해 이물질이 발생하면서 적수가 나온 것으로 추정하고, 공동주택 물탱크 청소비와 정수기 필터 교체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