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대표 정몽익)가 무더운 여름철을 앞두고 '쿨루프(Cool Roof) 캠페인'을 통해 폭염에 취약한 곳을 대상으로 차열 페인트 기부와 시공 지원에 앞장선다.
KCC는 지난달 31일 사단법인 한국미래환경협회와 함께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송파제일어린이집 건물 옥상에서 쿨루프 캠페인을 실시했다. 폭염과 온열질환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어린이들을 위해 본격적인 여름철 무더위가 시작되기 전, 어린이집 쿨루프를 조성하기로 한 것이다.
쿨루프 캠페인은 건물의 지붕에 차열 페인트를 도장함으로써 지붕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활동이다. 햇빛과 태양열을 반사하는 효과가 있는 밝은 색의 차열페인트를 시공해,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감소시켜 건물 온도를 낮춰주는 원리이다. 별도의 큰 공사 없이 페인트만 칠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건물의 온도를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인 폭염 대책으로 손꼽힌다.
KCC는 이번 쿨루프 캠페인에 고기능성 차열 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제품을 무상 지원하고, 도색 작업도 함께 진행했다. 스포탄상도(에너지)는 일반 도료 대비 실내 온도를 최대 5℃ 가량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태양광 적외선을 페인트가 큰 폭으로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준다. 이 덕분에 여름철 뜨거운 햇볕으로 인한 건물 내부로의 열 전달을 막고, 실내 냉방에 드는 에너지를 평균 20% 정도 절감할 수 있어 온실가스 배출량도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비슷한 효과를 내는 옥상 녹화 사업에 비해 시공 속도가 빠르고 비용도 저렴한데다 어느 건축물에나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쿨루프는 실내 온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도심의 여러 건물들에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도시 열섬 현상을 저감시키고,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환경 보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뉴욕 등지에서는 2010년부터 쿨루프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마다 쿨루프 캠페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안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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