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은 30일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법인 분할)에 따른 존속법인 한국조선해양은 반드시 울산에 존치돼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송 시장은 이날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자청하고 "창업 이래 현대중공업은 울산 땅에서 시민들의 피와 땀, 목숨과 함께 성장해왔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려는 것은 조선업 불황 타개를 위한 기업의 경영적 판단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울산이 현대중공업을 보내지 않을 권리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를 위해서는 등기부 등본에서 한국조선해양 주소지를 그대로 울산시 동구 전하동으로 놔두면 된다"고 말했다.
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위해서는 한국정부 승인과 국제적인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기업결합이 이뤄질 가능성이 반반이라고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조선해양 주소를 서울로 옮길 이유도 없고 옮기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 시민총궐기대회에서 삭발한 것과 관련해 "지난 몇 달간 청와대, 정부, 현대중공업 등 백방으로 뛰어다니며 설득했지만 시원한 답을 들을 수 없었다"며 시민 염원을 대변하는 결연한 의지임을 밝혔다.
또 송 시장은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속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 강구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먼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에 따른 노사갈등을 직접 중재하고 한국조선해양 울산존치 지원단 구성, 우수인재확보를 위한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지원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는 "현대중공업 경영진은 잠시 힘들다고 반세기를 함께한 울산을 외면하기보다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일방적으로 결정한 본사 이전 문제 역시 노사정협의체 등 공개된 테이블에 올려놓고 대화와 타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시 투자 부문은 존속법인 한국조선해양(투자·연구개발·경영지원)이, 사업 부문은 신설법인 현대중공업(생산)이 담당한다.
향후 일정은 31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 분할을 결의하고 오는 6월 3일 한국조선해양 법인 분할, 6월 중 기업결합 해외승인(일본 등 10개국 개별 제출) 절차를 밟는다.
울산시는 경영·사무·설계·연구인력 추가 유출(400~500명)에 따른 지역경제 악화 우려, 조선산업 생산기지화(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전략 이행 차질 우려 등)로 도시 성장 잠재력 상실, 지역대표 글로벌 기업의 본사 이전(2018년 현대건설기계 서울 이전 등)에 따른 시민 정서 악영향 등 탓에 반대하고 있다.
노조의 경우 구조조정 불가피성 등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김설하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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