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과 SK건설은 터키 차나칼레대교의 주탑을 지지하는 기초인 케이슨(Caisson)을 다르다넬스 해협에 성공적으로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양 사는 앞서 이달 중순 첫 번째 케이슨을 성공적으로 설치한 바 있다.
차나칼레대교의 케이슨은 속이 빈 사각형 격자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 위에 두 개의 원통형 철강재가 올라간 형태다. 개당 무게가 6만여t에 달하는 케이슨은 현장 인근의 육상에서 작년 2월부터 약 15개월 동안 총 2개가 제작됐으며, 하루 최대 1300여명의 인력과 레미콘 트럭 9000대 이상 분량의 콘크리트가 소요됐다.
앞으로 각각의 케이슨 위로는 철강재 주탑이 318m 높이로 쌓이게 되며, 케이슨은 주탑을 해저에 단단히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정확한 해저면 위치에 케이슨을 안착시키기 위해 4개의 예인선이 케이슨을 끌고 해상으로 이동 후 약 72시간에 걸쳐 해수의 움직임 등을 고려한 고난도 공사를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케이슨 내부 빈공간에 물을 채워 침하시키기 위해 선박의 균형과 평형을 맞추는데 사용되는 밸러스트 장치를 도입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GPS와 경사계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위치 측정을 진행했다"면서 "이를 통해 설계상 시공오차 기준인 ±200mm 범위를 웃도는 ±20mm 범위 내의 획기적인 정밀도로 시공을 마칠 수있었다"고 설명했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세계 최장인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한 후 운영하고 터키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민관협력사업이다. 터키 차나칼레주의 랍세키와 겔리볼루 지역을 연결하는 차나칼레대교는 총 길이 3600m, 주경간장(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 2023m의 세계 최대 규모의 현수교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지난 2017년 1월 터키 현지업체 2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일본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총 사업비는 약 3조5000억원이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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