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신성장동력·규제완화·판매채널 연구 집중"
입력 2019-05-16 15:57 

"앞으로 보험산업 신성장 동력과 규제완화, 판매채널 혁신 연구에 집중하겠다."
안철경 신임 보험연구원장(사진)은 16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안 원장은 보험산업이 직면한 이슈로 ▲ 보험산업의 미래성장 전략 ▲ 자본규제 연착륙 및 예금보험제도 개선 ▲ 채널혁신 전략과 소비자 보호 등 3가지를 꼽았다.
우선 저성장기에 접어든 보험산업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헬스케어서비스'와 '인슈어테크'를 이용한 위험관리 서비스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방침을 세웠다. 또 보험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관련한 경영자 성과평가와 보상체계도 다룰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험 선진화를 위해 자본규제와 예금보험제도,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을 연구하기로 했다. 특히, 자본규제와 관련해서는 금융 안전성을 달성하면서도 보험사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판매채널 면에서는 설계사의 법적 지위 변화와 채널 포트폴리오 등 미래 판매 채널전략을 주요 연구로 다룰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는 ▲ 연구원 보고서 질 제고 ▲ 연구자 중심에서 시장 중심의 연구로 전환 ▲ 연구결과 설명회, 세미나, 간담회 등을 맞춤형으로 실시 ▲ 연구네트워크 강화 ▲ 조직과 연구문화, 평가시스템 등을 재정비 할 것임을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