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전국의 버스노조 총파업 시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휴일에도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합동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이혁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전국 버스노조의 총파업 쟁의조정 시한은 이번 주 화요일인 14일 자정입니다.
노조는 14일 자정까지 합의가 없으면 15일 수요일 새벽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 근로에 따른 임금 보전과 1만 5천여 명의 부족인력 확보입니다.
300인 이상 고용 버스회사는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제를 지켜야 합니다.
근로시간이 현재보다 30% 이상 줄면 광역시는 월 30만 원 안팎, 도는 60만 원에서 최대 110만 원까지 임금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지역과 달리 1일 2교대로 주 47.5시간을 일하는 서울시 버스노조도 주 5일제 정착과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동조파업에 나섰습니다.
임금을 올리려면 결국 요금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 논리인데, 지자체는 시민 부담을 이유로 요금인상을 꺼리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후 3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합동회의를 엽니다.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은 가운데, 총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버스 1만 8천대가 멈춰 출근길 대란이 예상됩니다.
MBN뉴스 이혁준입니다.
영상편집: 박찬규
전국의 버스노조 총파업 시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휴일에도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합동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이혁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전국 버스노조의 총파업 쟁의조정 시한은 이번 주 화요일인 14일 자정입니다.
노조는 14일 자정까지 합의가 없으면 15일 수요일 새벽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 근로에 따른 임금 보전과 1만 5천여 명의 부족인력 확보입니다.
300인 이상 고용 버스회사는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제를 지켜야 합니다.
근로시간이 현재보다 30% 이상 줄면 광역시는 월 30만 원 안팎, 도는 60만 원에서 최대 110만 원까지 임금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지역과 달리 1일 2교대로 주 47.5시간을 일하는 서울시 버스노조도 주 5일제 정착과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동조파업에 나섰습니다.
임금을 올리려면 결국 요금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 논리인데, 지자체는 시민 부담을 이유로 요금인상을 꺼리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후 3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합동회의를 엽니다.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은 가운데, 총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버스 1만 8천대가 멈춰 출근길 대란이 예상됩니다.
MBN뉴스 이혁준입니다.
영상편집: 박찬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