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브랜드 블루보틀이 한국에 상륙했습니다.
커피 업계가 주목하던 블루보틀은 오늘(3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한국 1호점을 냈습니다. 한국 진출설이 처음으로 흘러나온 2017년 연말부터 마니아들은 1년 반 가까이 기다린 셈입니다.
붉은 벽돌 건물에 특유의 파란색 병 모양 로고가 걸린 1호점 앞은 새벽부터 소식을 듣고 몰려온 손님들로 북적였습니다. 기다리는 손님은 개점 1시간 30분 전인 6시 30분 20명에 달하더니, 오전 7시가 되자 50명으로 불어났습니다.
블루보틀 성수점은 커피를 볶는 로스터리를 비롯해 바리스타 교육과 시음회가 가능한 트레이닝 랩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빨간 벽돌 건물에 들어선 매장은 일본 건축가 조 나가사카가 설계했으며, 자연광을 바탕으로 따뜻하고 담백한 공간을 앞세웠습니다.
블루보틀은 "통유리를 통해 외부에서도 누구나 블루보틀의 로스터리를 볼 수 있다"며,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면 안락한 느낌을 주는 호두나무 의자와 테이블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매장 내부는 노출 콘크리트 구조에 커다란 통유리를 통해 햇빛을 받아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가지런히 일렬로 정돈된 레일등은 은은한 빛을 내는 가운데, 지하 고객 테이블은 원목으로 만들어져 아늑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1층 도로에 인접한 창문은 커다란 통유리로 돼 있어 고객뿐만이 아니라 행인도 매장 내부를 누구나 들여다볼 수 있게 했습니다.
블루보틀 관계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커피의 맛이란 커피 뿐만이 아니라 따뜻한 환대와 공간이 주는 기분까지 포함한다"며 "글로벌 스탠다드를 맞추고자 노력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성수점 매장은 지하 1층과 1층 2개 층을 사용합니다. 이 가운데 1층에는 로스터리가 자리하고, 손님이 실제로 주문을 하고 사용하는 공간은 지하 1층입니다.
블루보틀 관계자는 "지하 좌석 수는 80∼90석이지만, 실제로 공간은 꽤 넓다"며 "지역과 상생하자는 의미에서 성수동 본래 분위기를 잘 살린 이 건물에 손을 많이 대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블루보틀 한국 가격은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5천원, 라테는 6천 100원 등입니다. 에스프레소 기준 미국 3.5달러(약 4천75원), 일본 450엔(약 4천698원)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입니다.
블루보틀 관계자는 "외국 가격은 세금이 포함돼 있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실제 고객이 내는 돈은 미국·일본과 비슷할 것"이라며, "보다 많은 한국 소비자에게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가격을 책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은 성수점 개점을 기념해 '서울 토트백'·'블루보틀 글라스 머그' 등 다양한 상품도 내놨습니다. 앞으로 종로구 삼청동에 2호점을 낼 계획이며 연말까지 2개 지점을 추가로 열 예정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