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2022년까지 국장급 직위 인사 10% 이상 부처간 교류"
입력 2019-04-21 15:24  | 수정 2019-04-21 15:36

실무자 위주로 이뤄졌던 정부 부처간 인사 교류가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도 확대 시행된다. 부처간 교류뿐만 아니라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특수·전문분야 등 교류 분야가 다양해지고 교류에 따른 절차도 간소화된다.
인사혁신처는 이같은 내용의 '2019년 정부 인사교류계획'을 이달 22일부터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부처 간 국장급 인사교류가 확대된다. 그간 인사교류는 실무자 위주로 진행됐다. 지난해 전체 인사교류 중 81%가 5급 이하 공무원에서 이뤄졌다. 정책을 직접 담당하는 국장급간 교류가 확대되면 다수 부처와 연관된 정책을 범정부적 시각에서 조율하고 부처간 협업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인사혁신처의 설명이다.
현재 국장급 상호 교류는 18개 부처 24개 직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인사혁신처는 유사 직무 수행, 국정과제 공동 추진, 전문성 상호 활용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국장급 교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국장급 직위의 10%이상을 교류시키는 게 목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교류도 활성화한다. 인사혁신처는 지자체가 원하는 경제, 일자리, 재난안전, 교통, 농업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맞춤형 교류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와 대학, 연구·공공기관간 교류도 확대해 전문 인력을 범국가적으로 활용하고, 정책 전문성과 공공 서비스 품질도 높인다. 올해는 항공우주, 원자력, 공공의료 등 전문 분야에서 전문 인력 교류를 넓힐 계획이다.
인사처는 교류 활성화를 위해 교류 절차를 간소화하고 교류기관과 교류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내부 혹은 외부 공무원을 임용하는 공모직위를 인사교류로 충원할 경우, 사전협의를 면제하고 교류기간 연장 시 협의도 생략한다. 교류 성과 우수기관을 포상하고 정부업무평가 시 교류 성과 비중도 늘린다.
[최현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