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닭고기 가격이 큰 폭으로 내렸는데도 주요 프랜차이즈 기준 '치킨 2만원'선이 공고히 유지되고 있다.
18일 한국육계협회 시세 통계에 따르면 치킨용으로 많이 쓰는 9~10호 닭고기(냉장·벌크) 1㎏ 가격은 전날 기준 3308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3개월 전인 지난 1월 17일 기록한 4538원과 비교했을 때 1230원, 27.1%나 떨어진 수준이다.
육계 생계(중 기준·운반비 포함) 가격도 마찬가지로 전날 1890원으로 나타나 3개월 전 2690원보다 29.7%, 30% 가까이 내려갔다.
육가공업계 관계자는 "지난겨울 연말·연초 성수기 수요가 몰려 수급이 일시적으로 출렁인 데다가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병하지 않아 가격이 많이 뛴 경향이 있다"며 "통상 2∼4월은 닭고기 비수기여서 수급이 안정돼 가격이 내려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생계 가격이 2000원에 살짝 못 미치기 때문에 절단·염지 등의 가공 과정을 거치면 프랜차이즈 업체에 납품되는 닭고기 가격은 4000원 안팎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치킨 가격은 지난해 하반기 BBQ를 필두로 60계치킨·노랑통닭 등의 업체들이 잇달아 인상하면서 이미 2만원 안팎으로 올랐고, 교촌치킨 등이 1000~2000원의 배달비를 받기 시작하면서 소비자가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은 2만원을 웃돌고 있다. 맥도날드의 '크리스피 오리엔탈 치킨버거' 등 일부 햄버거 제품도 올해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일각에서는 원자재 가격 인상이나 인건비 부담 등을 이유로 값을 올려놓고 정작 주재료인 닭고기 가격이 30% 가까이 내려갔는데도 가격을 내리지 않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에 한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닭고기는 본사 차원에서 육가공 업체와 연간 단위로 계약을 맺기 때문에 가격 등락과 무관하다"며 "지금 닭고기 가격이 잠시 내렸다 해도 곧바로 소비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치킨가격 할인경쟁은 엉뚱한 지점에서 벌어지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가 아니라 이곳의 치킨을 배달해주는 배달 앱들이 근원지다.
배달 앱 '배달의민족'은 15일부터 매일 '멕시카나 치킨'을 1만6000원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배달앱 '요기요' 역시 올해 2~3월 BBQ 제품을 반값에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여 한동안 서버가 마비되기도 했다.
해당 이벤트들로 유명 업체 위주로 주문이 몰리면서 브랜드파워를 누릴 수 없는 영세업체들만 손해를 본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치킨업체 점주는 "늘 우리 제품만 먹던 고객 집 앞에 (할인에 동참한) 업체 상자가 있는 것을 보니 이벤트는 분명 파괴력이 있다"면서 "저라도 50% 할인을 해준다면 마음이 움직일 것 같다"고 씁쓸해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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