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금호그룹 계열사 주가 상승세…에어부산은 하락
입력 2019-04-16 16:33  | 수정 2019-04-23 17:05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함에 따라 오늘(16일) 계열사들의 주가는 대체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금호산업우가 가격제한폭까지 올라 나흘째 상한가가 이어졌습니다.

아시아나항공(16.07%), 금호산업(6.67%), 아시아나IDT(1.08%) 등도 올랐습니다.

그러나 이들 종목은 상한가 근처까지 올랐다가 장중 상승 폭을 대폭 반납했습니다.


에어부산(-11.69%)은 5거래일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증권가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한 종목들도 이날 강세를 보였습니다.

한화의 물류를 담당하는 한익스프레스가 21.82% 급등했고 SK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관광산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에 SK네트웍스(7.53%)도 상승했습니다. CJ그룹의 CJ씨푸드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신용평가는 이날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 결정에 따라 채권단과 양해각서(MOU)가 체결되고 대규모 자금지원이 이뤄지면 아시아나항공이 단기 자금 소요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유동성 위험 축소, 대주주 변경 가능성 등에 따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면 자본시장 접근성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주주 변경 시 신규 대주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으로 큰 폭의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지면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박용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자회사를 별도 매각하지 않는 통매각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이라며 인수전이 과열돼 프리미엄이 붙는 상황을 가정해 인수 대금이 최대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매각 가능성이 커진 지난주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두 배로 급등했다"며 "높아진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이 인수자의 고민을 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