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에서 두 건의 추락사고를 일으켜 전 세계적으로 운항이 중단된 B737 맥스 기종과 관련, 미연방항공청(FAA)은 "보잉사가 수정안을 제출하기 전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AFP통신 등은 1일 B737 맥스의 운항중단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뜻이라며 이처럼 전했다.
날 FAA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보잉사가 모든 문제점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 확신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FAA는 수정안에 만족할 때까지 설치용 소프트웨어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작년 10월 189명이 숨진 인도네시아 라이온 에어 여객기는 작년 10월 추락해 189명이 숨졌고, 에티오피아 항공 여객기는 지난달 10일 추락해 157명이 숨졌다.
두 여객기는 모두 B787 맥스8 기종이며, 실속(失速·stall) 방지 안전장치인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 오작동이 사고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실속은 비행기의 기수가 너무 높이 들려 양력을 잃고 추락하는 것을 말한다.
MCAS는 비행기 기체 앞부분이 너무 위쪽으로 향하면 자동으로 기수를 아래쪽으로 내리는 장치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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