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재인 대통령 "미북대화 완전타결 반드시 성사시키겠다"
입력 2019-03-01 12:05 
3.1절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3.1 hkmpo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은 1일 하노이 담판 결렬에 대해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며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는 많은 고비를 넘어야 확고해질 것"이라며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미북정상회담도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두 정상 사이에 연락사무소 설치까지 논의가 이뤄진 것은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성과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보여준 지속적인 대화 의지와 낙관적인 전망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하늘·땅·바다에서 총성이 사라졌다"며 "이제 곧 비무장지대는 국민의 것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또 "우리는 그곳에서 평화공원을 만들든, 국제평화기구를 유치하든, 생태평화 관광을 하든, 순례길을 걷든, 자연을 보존하면서도 남북한 국민의 행복을 위해 공동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것은 우리 국민의 자유롭고 안전한 북한 여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산가족과 실향민이 단순한 상봉을 넘어 고향을 방문하고 가족 친지를 만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통일도 먼 곳에 있지 않다"며 "차이를 인정하며 마음을 통합하고 호혜적 관계를 만들면 그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라며 "우리의 한결같은 의지와 긴밀한 한미공조, 북미대화 타결과 국제사회 지지를 토대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또 "신한반도체제는 이념·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며 "한반도에서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며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라며 "민족정기확립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이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게 공정한 나라의 시작"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 협력도 강화하겠다"며 "역사를 거울삼아 양국이 굳건히 손잡을 때 평화 시대가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3.1절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3.1

hkmpo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