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 대통령 "빨갱이 표현은 청산해야 할 친일잔재"
입력 2019-03-01 12:05  | 수정 2019-03-01 12:08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해야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라며 "친일은 반성해야 하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한다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것이 친일잔재 청산"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도 사회에서는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는 도구로 '빨갱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다.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는 것"이라며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 친일잔재"라고 말했다.
이어 "일제는 독립군을 '비적'으로, 독립운동가를 '사상범'으로 몰아 탄압했다. 여기서 '빨갱이'라는 말도 생겨났다"며 "빨갱이는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빨갱이라는 말은) 해방 후에도 친일청산을 가로막는 도구가 됐다"며 "해방된 조국에서 일제 경찰 출신이 독립운동가를 빨갱이로 몰아 고문하기도 했다"며 "가족과 유족들은 사회적 낙인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 마음에 그어진 '38선'은 이념의 적대를 지울 때 함께 사라질 것"이라며 "혐오와 증오를 버릴 때 우리 내면의 광복은 완성되고 새로운 100년도 비로소 진정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노경민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