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영춘 해수부 장관 "남북 합의시 부산~나진, 인천~남포 뱃길 열어"
입력 2019-02-28 15:20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28일 "부산∼나진과 인천∼남포 항로는 지금이라도 합의되면 바로 뱃길을 열 수 있는 상황"이라며 남북 해운 협력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차 미북협상이 이뤄진 이날 남북물류포럼 주최 조찬 간담회에 참석해 "해운 항로 개설이야말로 남북이 투자를 많이 하지 않고도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경제협력 사업"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제4차 남북정상회담이 곧 열린다면 바로 항로가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장관은 또 남북 협력사업으로 북한의 주요 항만 개발 사업을 제시했다. 그는 "나진항은 중국과 러시아 자본으로 어느 정도 개발이 됐지만, 남포·해주·원산항은 큰 배가 다니려면 상당한 투자와 현대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개발은행(ADB)이나 세계은행 등의 국제 원조 자금까지 결합해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해야 한다"며 "내부적으로는 조금씩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부산에서 출발해 북한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해양 관광벨트 구상도 언급했다. 그는 "북한 길이 열린다면 부산에서 출발해 원산항이나 금강산으로 들어가 구경하고, 나진항에 정박해 백두산·개마고원을 구경하고 블라디보스토크를 들르는 다양한 크루즈 코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도 원산·갈마 지구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관광을 개발해 외국인을 유치하겠다는 포부가 있다"며 "남북 상품을 결합한 동해안 관광벨트를 개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나아가 "북미 사이에 대사급 외교 관계가 이뤄지면 북한도 정상 국가로서 대외 투자 보호 장치를 갖출 수밖에 없다"며 "그러면 베트남에 삼성전자가 투자했듯 (우리 대기업이) 이북에도 몇천억원, 몇조원대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한강 하구 수로를 공동으로 조사해 해도를 내놓는 등 해양수산 분야 협력에 첫발을 뗀 바 있다. 남북공동어로수역 조성에도 합의했지만 아직 이를 구체화할 군사공동위원회는 열리지 않고 있다.
[임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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