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운수권 배분 마쳤지만…항공업계, 여전히 `진통`
입력 2019-02-27 10:20 
[사진 = 매경DB]

이주 초 국토교통부가 운수권 배분을 마쳤지만 여전히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항공회담으로 당초 계획했던 노선 확대가 불가능해졌단 볼멘소리가 나오는가 하면 운수권 배분 결정이 이해가 되지 않는단 지적도 있다.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25일 교통심의위원회를 열고 16개 노선 배분을 마쳤다.
가장 논란이 된 것은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이다. 대표적인 '알짜 노선'으로 이번 추가 운수권 배분을 앞두고 가장 주목 받았다. 국토부는 이 노선의 주 3회 운수권을 아시아나항공이 차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적어도 올 상반기 내 운항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이 주 3회 동안 운항할 수 있는 좌석 수는 총 833석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뿐 아니라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 역시 이번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배분 경쟁에 뛰어 들었지만, 200석 미만의 소형기종이 주력인 만큼 대형기를 보유한 아시아나항공이 운수권을 가져갈 것이란 게 시장의 예측이었다.

국내 LCC 관계자는 "울란바토르는 비행시간이 3시간 정도라 단거리 노선에 속하는데도 LCC가 제외돼 아쉽다"며 "LCC는 맞추기 어려운 조건을 달아 여전히 수익이 높은 알짜 노선은 대형사에 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문제는, 이 노선이 지난 30년 동안 대한항공이 단독 취항해온 노선이란 점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결정이 기존의 '좌석수 제한없는 주 6회 운항 권리'를 침해했다며 반발했다. 국토부 운수권 배분 결정이 나자마자 이례적으로 강하게 유감을 표시했다. 운항 가능 좌석수 중 일부를 정부가 부당하게 회수해 타 항공사에 배분했단 주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존엔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에 주 6회 운항 횟수 제한만 있었고 공급석 제한은 없었는데 항공회담을 새롭게 열면서 새로운 제제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 1991년부터 1개국 1항공사 체제로 운영하던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을 최근 열린 한-몽골 항공회담 결과 1개국 2항공사 체제로 바꾸고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을 주 9회(최대 2500석)으로 확대했다. 이번 운수권 배분에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이 포함된 것도 이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몽골공항이 작은 탓에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에 중형기를 띄우다 울란바토르 신공항 개항에 맞춰 대형기를 투입할 계획이었다. 지난해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확대를 위해 국토부로부터 관련 승인을 받기도 했다. 만약 404석 규모의 B747-400을 띄우면 주 2424석까지 늘어나는데, 이번 결정으로 주당 276석 확대에 그치게 됐다. 이번 항공회담으로 좌석 수가 결정되면서 대한항공은 기존 좌석 수만 운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주장에 국토부는 "변경된 운수권 체제 하에서도 기존의 대한항공 좌석인 276석을 운항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고 맞섰다.
부산-창이(싱가포르) 노선에 대한 불만도 높다. 이번 운수권 배분으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각각 주 7회 가져가면서 부산을 기반으로 한 에어부산으로선 아쉬움이 크게 됐다. 울란바토르 추가 운수권을 놓친 대한항공 역시 부산-창이 노선 획득에도 실패해 수익 노선 대부분을 가져가지 못해 경영악화를 우려했다.
가격경쟁이 심화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은 운수권 배분 결정을 앞두고 열린 프리젠테이션에서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운임을 기존보다 최대 45% 낮추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277석의 A330을 투입할 계획이며 인천 출발편이 월·수·토요일 오전 9시로 예정돼 있다. 울란바토르는 한국과 시차가 1시간밖에 되지 않는데다 대한항공 직항편은 현재 인천에서 오후 7시15분에 출발하는 만큼 대한항공도 수익을 줄이고서라도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게 됐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경쟁심화가 불가피한 만큼 한동안 항공업계 진통이 이어질 것이 뻔하다"고 내다봤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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