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매력은 입술(口脣)에서부터 시작된다. 입술은 그 형태에 따라 전체적인 인상과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이다.
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어디 아파?" "우울해?" "무슨 일 있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면 이는 뚱해 보이는 입술표정이 만들어낸 이미지다.
이런 얘기를 자주 듣다보면 어색한 표정 때문에 사진찍기를 싫어하는 단계로 까지 악화된다. 쉽게 생각했던 입술모양이 심리적, 정신적 영역까지 악영향을 끼친다는 얘기다. 실제로 입술성형 수술을 생각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좁게는 얼굴이미지를, 넓게는 삶의 활력을 되찾으려는 사람들이다.
입술성형 전문가인 에이치비성형외과 이현직 원장은 "입술이 작거나 얇으면 소심하고 차가운 인상을 줄 수 있고, 입꼬리가 처진 경우 우울해 보일 수 있으며, 입술이 안쪽으로 말리거나 불분명할 경우는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면서 "입술성형은 이러한 고민들을 간단한 수술로 전체적인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상적인 입술은 어떤 모양일까? 입술의 가로길이가 코의 폭 보다 길며, 눈 길이의 2배가 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윗입술 두께가 6~8mm 라면 아랫입술 두께는 10~12mm 정도가 적당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얼굴과 얼마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이다. 1mm 한 끝 차이는 내 입술라인을 달라지게 한다.
에이치비성형외과 이현직원장은 "입술은 1mm의 작은 차이에도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입술수술을 통해 성형효과는 물론 잔주름까지 매끈하게 정돈해 부드러운 입술을 만들 수 있다" 며 "얼굴의 전체적인 요소와의 조화를 고려해 크기와 모양, 볼륨 등의 세부요소를 조절해야 가장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직 원장은 이어 "입술 성형이 과할 경우 자칫 표정이나 인상이 부자연스러워질 수도 있어 섬세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에게 수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입술성형은 회복기간이 짧고 자신의 콤플레스를 극복하고 미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간혹 피부체질에 따라 흉터 부위가 눈에 띄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레이저 시술 및 주사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뚱해 보이는 입술의 대표적인 성형수술은 '글로시(glossy) 입술성형'이다. 글로시 입술성형은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크기와 모양, 볼륨까지 고려해 입술을 좀 더 밝게 고쳐주는 성형방식을 말한다. 성형한 티가 안 나게 자연스러운 변화로 빛나고 생기 있는 동안효과를 연출하는 게 핵심이다. 수술은 수면마취 하에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수술 당일 퇴원, 1주일 후 실밥을 뽑는 식으로 진행된다.
◆ 입술성형 전문의 이현직 에이치비성형외과 원장 Q&A
- 입술성형은 최저 몇살에서 최고 몇살까지 하나요?
△ 입술성형은 20초반부터 4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시행됩니다. 입술수술은 선천성 기형에서부터 미용수술, 그리고 노화로 인한 쳐짐에 대한 것도 해결할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연령에 관계없이 많이 합니다.
-시술에 나이 제한이 있는지? 지금까지 시술자 중 최고령은?
△시술에 나이제한은 없으며 최고 연령 중에는 70대 분들도 눈과 입술수술을 같이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녀간 성별 분포는?
△여자분들이 많이들 하시지만 남성들도 많이 받으며, 남자는 입술두께를 특히 많이 받고 여자분들은 입꼬리 인중성형을 많이 받습니다.
-입술두께와 입꼬리, 인중 성형 상담비중은?
△입꼬리 성형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인중성형입니다. 하지만 인중과 입술이 상관관계가 깊기 때문에 두가지 이상 같이하는 비율이 50%이상 됩니다.
-필러 시술도 입술성형에 포함되는지?
△간단하게는 필러시술도 포함되지만 필러로는 교정이 제한적이라서 수술에 보조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