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긴급피난, 그러니까 자신에게 닥친 위기를 피하기 위한 행위에 대해선 처벌하지 않는다는 법 조항이 있는데요.
갑자기 끼어든 택시를 피하려다 행인을 치어 숨지게 한 운전자에게는 유죄가 선고됐습니다.
왜 그런지, 고정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지난해 2월 인천시 서구.
3차로를 달리던 한 차량이 두 개 차로를 갑자기 뛰어넘은 택시를 발견합니다.
운전자는 택시와 충돌할까봐 오른쪽으로 핸들을 꺾었는데 길가에 있던 행인을 치고 맙니다.
택시는 그대로 도주했고, 행인은 끝내 숨졌습니다.
운전자 A 씨는 재판 과정에서 이를 설명하며 긴급피난, 위기를 피한 행동에 대해 타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처벌하지 않는다는 규정을 내세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조사부도 조사 결과 사고가 불가피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지법은 급제동만 했다거나 핸들 각도를 다르게 할 여지가 있었다며 긴급피난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택시기사의 급차선 변경 등을 고려해 교통사고 특례법상 치사 혐의로 벌금 1,200만 원을 내라고 판결했습니다.
▶ 인터뷰(☎) : 서상윤 / 변호사
- "피해자가 사망하는 결과가 발생해 결론적으로 (긴급피난 관련)법익의 균형성 조건을 충족 못 했고, 법원에서 볼 때는 중한 다른 대안이 있었기에 유일성 요건도 충족 못 해서."
법원은 아무런 조치 없이 도주한 택시기사에 대해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 치사 등의 혐의로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습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
긴급피난, 그러니까 자신에게 닥친 위기를 피하기 위한 행위에 대해선 처벌하지 않는다는 법 조항이 있는데요.
갑자기 끼어든 택시를 피하려다 행인을 치어 숨지게 한 운전자에게는 유죄가 선고됐습니다.
왜 그런지, 고정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지난해 2월 인천시 서구.
3차로를 달리던 한 차량이 두 개 차로를 갑자기 뛰어넘은 택시를 발견합니다.
운전자는 택시와 충돌할까봐 오른쪽으로 핸들을 꺾었는데 길가에 있던 행인을 치고 맙니다.
택시는 그대로 도주했고, 행인은 끝내 숨졌습니다.
운전자 A 씨는 재판 과정에서 이를 설명하며 긴급피난, 위기를 피한 행동에 대해 타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처벌하지 않는다는 규정을 내세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조사부도 조사 결과 사고가 불가피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지법은 급제동만 했다거나 핸들 각도를 다르게 할 여지가 있었다며 긴급피난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택시기사의 급차선 변경 등을 고려해 교통사고 특례법상 치사 혐의로 벌금 1,200만 원을 내라고 판결했습니다.
▶ 인터뷰(☎) : 서상윤 / 변호사
- "피해자가 사망하는 결과가 발생해 결론적으로 (긴급피난 관련)법익의 균형성 조건을 충족 못 했고, 법원에서 볼 때는 중한 다른 대안이 있었기에 유일성 요건도 충족 못 해서."
법원은 아무런 조치 없이 도주한 택시기사에 대해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 치사 등의 혐의로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습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