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목포야행' 후원…한국무형유산진흥센터는 어떤 곳?
입력 2019-01-17 19:32  | 수정 2019-01-17 19:55
【 앵커멘트 】
목포시는 지난해 가을, 문제가 불거진 장소 곳곳을 둘러보는 '목포 문화재야행'이라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그런데 손혜원 의원의 보좌관이 전 대표로 있던 업체가 당시 이 행사를 후원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조일호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해 9월과 10월, 목포시가 주최한 '목포 문화재야행' 행사입니다.

지역 문화재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문화재청이 전국 2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사업으로,

목포의 경우 문화재청이 1억 8천만 원, 목포시와 전라남도가 각각 9천만 원씩 사업비를 냈습니다.

이 행사 후원에는 문화재청과 전남도청 이외에도 '한국무형유산진흥센터'라는 곳이 이름을 올렸는데,

손혜원 의원의 보좌관이 지난 2016년까지 이 단체 대표로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손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한국의 무형유산을 전승하고 활성화하는 게 주 업무인 곳으로,

직원들은 업체가 목포 문화재야행을 맡게 된 경위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 "저희는 아는 게 없고…지금 대표님도 외부 일 때문에 어디 나가셔서…."

목포시청 측은 현 업체 대표와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부탁한 것일 뿐, 자문도 비용도 무상이었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목포시청 관계자
- "(센터) 현 대표님하고 이사님이 목포분들…저희가 도움을 요청해서 컨설팅해주고 그렇게 해서 진행이 된 겁니다."

손혜원 의원 측도 이번 의혹을 전면적으로 반박하고 있어 해당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조일호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