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2곳 중 1곳 이상이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사장 서석홍)이 중소기업 31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 중소기업 사회공헌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61.7%로 지난 조사인 2015년 61.5%보다 소폭 상승했다.
사회공헌 평균 투자비용은 2018년 2억1500만원으로, 2017년 2억2100만원 보다 감소했다.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로는 예산부족(71.4%)과 전담인력부족(14.3%)을 꼽았다.
사회공헌의 추진 배경에는 내부적으로는 CEO의지(77.6%)가 가장 크게 작용했으며, 외부적 요인으로는 기업 이미지 개선(10.4%)을 주로 꼽았다.
사회공헌활동대상으로는 '국내'라고 답한 응답이 91.1%로 압도적이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아동·청소년(43.2%), 노인(18.8%), 장애인(15.1%) 순이었다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세제혜택(24.5%), 사회공헌 플랫폼 마련(23.4%) 등 직접적인 규제혜택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인센티브 제공(12.0%), 정보 제공(10.4%) 등의 의견도 있었다.
김기훈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사무국장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내 것을 나눠 사회에 환원하는 중소기업인들의 나눔문화 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기부와 봉사로 몸소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제도적 지원과 모범사례를 대외에 알려 아름다운 기부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혜택이 확대되어야 한다" 고 밝혔다.
[안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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