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1위…워너원 2위·엑소 3위
입력 2019-01-12 08:47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방탄소년단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2월 10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0,277,74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9,273,546개 와 비교해보면 0.92% 증가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9년 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세븐틴, 위너, NCT, 비투비, 인피니트, 몬스타엑스, 뉴이스트W, 더보이즈, 갓세븐, 샤이니, 빅스, 아이콘, 빅뱅, 아스트로, 슈퍼주니어, 스트레이 키즈,동방신기, 비스트, 2PM, 신화, B1A4, 펜타곤, 핫샷, 블락비, 느와르, 브로맨스, 베리베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2,928 미디어지수 8,042,752 소통지수 7,238,389 커뮤니티지수 6,758,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22,77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61,331와 비교하면 0.86% 하락했다.
2위 워너원(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5,896 미디어지수 6,422,528 소통지수 3,327,380 커뮤니티지수 2,856,1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51,9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16,408와 비교하면 12.17% 상승했다.
3위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760 미디어지수 4,023,040 소통지수 2,207,861 커뮤니티지수 1,736,2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55,93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88,124와 비교하면 13.04% 상승했다.
4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640,112 미디어지수 2,440,704 소통지수 990,693 커뮤니티지수 755,8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4,827,39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80,218와 비교하면 67.61% 상승했다.
5위 위너(강승윤, 이승훈, 송민호, 김진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584,056 미디어지수 2,233,344 소통지수 669,922 커뮤니티지수 864,2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1,58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76,898와 비교하면 62.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9,273,546개 와 비교해보면0.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18% 상승, 브랜드이슈 7.26% 상승, 브랜드소통 19.64% 하락, 브랜드 확산 1.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귀엽다, 노력하다, 멋지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골든디스크, MAMA, 빌보드"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85%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4% 하락, 브랜드이슈 19.57% 하락, 브랜드소통 75.97% 상승, 브랜드 확산 36.0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skyb1842@mk.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