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가 8일 신년을 맞아 데이터 이코노미 시대 선도를 위한 MTP(Massive Transformative Purpose)인 '금융 정보를 사람들에게, 사람들을 파워풀하게'를 발표했다. 아울러 국내 핀테크 업계 최초로 'Data Driven Finance(DDF, 데이터 중심의 금융)'의 장을 열겠다고 밝혔다.
MTP는 '거대한 변화를 불러오는 목적'을 뜻하는 것으로 기업의 근간이 되는 조직의 목표를 말한다. 뱅크샐러드는 이번에 공개한 MTP를 통해 다가올 데이터 이코노미에 앞장서 개인이 데이터를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동시에 데이터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로드맵을 실행한다.
뱅크샐러드는 가계부를 넘어 은행, 보험 등의 금융 자산부터 부동산, 자동차와 같은 실물 자산까지 국내 최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건강 데이터를 금융 솔루션으로 연동해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춰 가장 필요한 보험을 저렴한 순으로 추천하는 '보험설계' 서비스를 오픈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건강과 보험이라는 이종 데이터를 결합해 금융 서비스로 연결했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울러 뱅크샐러드는 이번 MTP 발표와 함께 고객과 금융의 접점에서 'Data Driven Finance'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뱅크샐러드가 전한 'Data Driven Finance'는 고객이 가지고 있는 자산 및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꼭 필요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금융권과의 협업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새로운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서비스 일체를 말한다. 이는 데이터 기반의 금융 인프라를 구축, 고객과 금융 모두를 위한 맞춤형 데이터 융합을 통해 고객과 금융을 연결해주는 링크맨(linkman) 역할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는 "과거에는 금융 정보 비대칭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세상에 없던 금융 서비스를 실현하는 데이터 기업으로 진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며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모아 기업은 새로운 산물을 얻고, 고객은 안정적인 금융 혜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