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대상에 강원랜드 포함
입력 2018-12-18 15:27 

여야가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대상에 강원랜드를 포함시키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자유한국당 정양석, 바른미래당 유의동 등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국회에서 만나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비롯한 12월 임시국회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원내수석들은 우선 국정조사를 담당할 특별위원회 공식 명칭을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하는 데 합의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위원회 명칭에 강원랜드를,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서로 한 발씩 물러선 셈이다.
원내수석들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 사건을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하는 데도 합의했다. 그동한 한국당은 자당의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연루된 강원랜드 사건이 2012~2013년 발생한 점을 고려해, 2015년 이후 발생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만 국정조사 대상으로 하자고 주장해 왔다.

서 원내수석은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강원랜드를 (국정조사에) 포함하는 것을 명확히 했다"며 "너무 범위가 넓어 기간을 좁히는 부분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계획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의혹 제기와 관련한 한국당의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를 거부했으나, 정치개혁특위 등 비상설 특위 활동기한 연장을 논의하기 위한 운영위 소집에는 동의했다. 원내수석들은 또 지난 정기국회 때 결성한 민생입법 태스크포스(TF)를 재가동해 유치원 3법을 비롯한 쟁점 법안들을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고재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