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18일간의 공동조사가 오늘(17일) 모두 종료됐습니다.
열흘간 동해선 공동조사에 참여했던 남측 조사단원 28명은 이날 오전 11시 30분쯤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해 남측으로 귀환할 예정이라고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조사단원들은 지난 8일 방북한 뒤 금강산역에서 안변역까지 버스로, 안변역에서 두만강역까지 열차로 총 800㎞ 구간을 이동하며 북측 관계자들과 함께 동해선 북측 철로와 시설 등을 살펴봤습니다.
이들은 두만강역에서 열차로 다시 강원도 원산까지 내려온 뒤 버스를 타고 남측으로 돌아옵니다.
경의선·동해선 조사에 사용된 남측 열차는 동해선 구간 미연결로 인해 조사단원들과 따로 복귀합니다. 동해선 쪽으로 오지 않고 평라선(평양∼나진)을 타고 북한을 동서로 가로질러 다시 평양으로 와 경의선을 타고 내려오게 되는 것입니다.
백태현 대변인은 "(남측 열차는) 내일 오전 10시경에 MDL를 통과할 예정"이라며 "열차는 동해선으로 넘어올 수가 없기 때문에 평라선을 통해서 경의선으로 다시 들어오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남측 열차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운행한 것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이번 현지조사는 그동안 남측에 알려지지 않았던 동해선 북측 철도 실태를 직접 확인하는 기회가 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의 북측 철도 공동조사는 지난달 30일 경의선 남측 조사단원들이 발전차·유조차·객차·침대차·사무 및 세면차·식수 적재차 등으로 구성된 열차를 타고 북측으로 향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엿새 동안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 조사가 먼저 진행됐습니다.
이번 공동조사 과정에서 남측 열차가 달린 북측 철도 구간은 경의선·동해선 조사와 중간 이동거리를 합쳐 총 2천600㎞에 달합니다.
남북의 이번 공동조사는 남북 정상이 합의한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의 실질적 첫걸음입니다.
공동조사를 마친 남북은 오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준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착공식에 사용되는 물자가 대북제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미국과도 협의하고 있습니다.
백 대변인은 "착공식 준비와 관련해서 국제사회가 우려하거나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으시도록 미국 등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