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2위 JTBC ‘아는형님 3위 MBC ‘나혼자산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1월 2일부터 2018년 12월 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71,848,8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지난 11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54,316,648개와 비교하면 11.36% 증가했다.
2018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아는 형님, ‘나혼자산다, SBS ‘미운우리새끼, tvN ‘신서유기, TV조선 ‘연애의 맛, KBS2 ‘해피투게더, MBC ‘라디오스타, SBS ‘런닝맨, TV조선 ‘아내의 맛, MBC ‘복면가왕, KBS ‘1박 2일, SBS ‘미추리 8-1000, MBC ‘전지적 참견 시점, SBS ‘정글의법칙, tvN ‘인생술집, SBS ‘동상이몽,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안녕하세요, SBS ‘집사부일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5,766 미디어지수 1,880,547 소통지수 1,625,066 커뮤니티지수 2,856,655 시청지수 1,024,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2,7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62,536와 비교하면 130.93% 급등했다.
2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3,803 미디어지수 1,590,010 소통지수 2,914,266 커뮤니티지수 2,528,625 시청지수 740,7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67,4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358,827와 비교하면 9.67% 상승했다.
3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5,737 미디어지수 1,799,696 소통지수 1,812,335 커뮤니티지수 1,663,571 시청지수 1,259,2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0,59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89,415와 비교하면37.71% 하락했다.
4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5,339 미디어지수 1,895,228 소통지수 629,841 커뮤니티지수 716,160 시청지수 2,580,2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6,79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02,582와 비교하면 41.86%상승했다.
5위 ‘신서유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0,454 미디어지수 1,272,807 소통지수 1,994,958 커뮤니티지수 839,502 시청지수 839,5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7,2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1,511와 비교하면 26.6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54,316,648개와 비교하면11.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55% 상승, 브랜드이슈 11.11% 상승, 브랜드소통 12.04% 상승, 브랜드확산 22.22% 상승, 브랜드소비 7.12%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맛있다, 분노하다, 반성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홍탁집, 돈까스, 아들'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88%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