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계 최초 `5G 시대` 개막…이동통신시장 신세계 열린다
입력 2018-12-01 07:02 

이동통신 시장에 마침내 5G 시대가 열렸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5G 12월 1일 0시 5G 전파를 세계 최초 송출했다.
다만 이날 개시되는 5G 서비스는 기업고객 대상 모바일 라우터(네트워크 중계장치·동글)를 활용한 것이다. 따라서 일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점은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내년 3월 이후가 될 전망이다. 또 전국망이 구축되기 전이라 서비스는 서울과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다.
5세대(5G) 이동통신은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을 특징으로 한다. 쉽게 말해 1Gbps(초당 기가비트) 속도 기준인 4G보다 20배 빠른 속도인 20Gbps(초고속), 10배 이상 빠른 반응(초저지연), 10배 더 많은 사람과 기기의 접속(초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흔히들 5G 시대에는 2시간짜리 영화 한편을 1초 만에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가 있다. 비단 속도뿐만 아니다. 5G가 상용화되면 방대한 데이터의 일괄처리도 가능해진다. 스마트폰 버벅거림을 최대한 줄이는 것은 물론 인터넷을 통해 기기를 움직이는 IoT(사물인터넷)의 경우 명령 입력자가 멀리 떨어져있어도 시간 오차 없이 작동이 가능해진다.

5G는 실시간 전송을 필수로 하는 미래 기술인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인프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주로 스마트폰을 통해 느낄 수 있었던 4G와 달리 5G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로봇, 스마트시티 등 다방면 분야에 서로 연결돼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이다.
먼저 SK텔레콤은 자동차 부품 회사인 명화공업에 5G 모바일 라우터를 공급해 제품 품질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명화공업은 SK텔레콤의 '5G-AI 머신 비전(Machine Vision)'을 도입해 제품 품질을 검증한다. 생산라인 위 제품을 다각도로 촬영한 초고화질 사진은 5G모바일 라우터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된다. 서버의 고성능 AI는 순식간에 사진을 판독해 제품 결함 여부를 확인한다.
SK텔레콤은 "산업용 5G 서비스는 모바일 라우터, 통신, 솔루션이 패키지로 제공된다"며 "이용료는 맞춤형 서비스 특성상 기업마다 다르다. SK텔레콤은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5G 고객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에 맞춰 데이터 전용 라우터(삼성 5G 모바일 핫스팟)와 '5G 휴대용 와이파이' 요금제를 출시한다.
5G 휴대용 와이파이 요금제는 월정액 5만원(부가세 포함)에 10GB의 데이터를 기본 제공하며, 가입 후 3개월 동안 이용 가능한 프로모션 상품이다. 5G 라우터와 요금제는 5G 전파 송출 및 각종 서비스의 테스트를 위해 출시한 상품으로, 기업고객에 B2B 용도로 판매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B2B 분야에서는 중장비 및 농기계 원격제어, 클라우드VR, 스마트 드론, 지능형 CCTV, 자율주행 지도,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에서 5G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KT는 5G 개통을 기념하는 내부행사를 과천관제센터에서 진행한다. KT는 5G 인프라 구축의 첫 단계로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의 주요 인파 밀집 지역을 비롯해 제주도, 울릉도, 독도를 포함한 도서 지역까지 커버하는 5G 상용 네트워크를 선보인다.
KT는 최근 국내 최초로 삼성전자, 시스코와 함께 CUPS(신호와 트래픽 분리구조) 기술을 적용한 5G NSA(Non Standalone) 코어 장비를 개발했으며 앞으로 생활 전반의 변화를 이끌 혁신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CUPS는 신호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와 사용자 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를 분리해 각각 독립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진보된 5G 표준기술로, 3GPP 국제 표준에서 정의하는 기술이다.
KT는 "자사만의 차별화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고의 5G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에 따른 피해 복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