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비상저감조치, 고농도 미세먼지 예상일 전후도 포함돼야"
입력 2018-11-13 13:54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한 비상저감조치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당일 뿐 아니라 발생 예상일 전후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연구원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서울시 대기질 개선 전문가 포럼'을 꾸려 현행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진단한 결과인 '미세먼지 비상조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제안'을 지난 8일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에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제안에서 서울연구원은 미세먼지 배출저감조치는 미세먼지 발생 예상일 전후를 포함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고농도 발생 당일의 배출저감 조치로는 즉각적인 미세먼지 농도 저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당일 대응보다는 고농도 발생 예상일 전후 수일 간을 포함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정부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시기 전체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보 체계를 갖추고 이에 기초해 예비단계와 비상단계의 발령요건 등을 보완해야 한다"고 짚었다.
한편 서울시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자동차 공회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오는 23일까지 공회전이 빈번하게 이뤄지는 고궁과 도심, 사대문 안, 관광버스 주차구역 등 '중점 공회전 제한지역' 2772곳을 중심으로 집중단속을 펼친다. 중점 제한지역에서 공회전이 적발될 경우 별도 경고없이 바로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된다.
[최현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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