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부동산 P2P 수난시대 속 부도율 0%" 테라펀딩의 비결은?
입력 2018-11-01 15:30 
테라펀딩이 제공하는 부동산 P2P투자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진제공=테라펀딩
# '핀테크(Fintech).'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예 존재조차 하지 않았던 이 생소한 단어가 전 세계인의 금융생활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핀테크는 정보기술(IT)을 적용해 간편하게 쓸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지난해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킨 가상화폐를 필두로 인터넷뱅크, P2P대출까지 핀테크는 우리가 아는 모든 금융시장을 아예 다른 모습으로 바꿔놓고 있다. 이제 핀테크를 이해하지 못하면 똑똑한 재테크는 불가능하다. 이에 매경미디어그룹에서 핀테크 분야에 가장 도통한 기자 3인(정지성·오찬종·김진솔 기자), 일명 핀벤저스(핀테크+어벤저스)가 뭉쳐 독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혜안을 전달하기 위한 핀테크 파헤치기에 나섰다.
[핀벤저스의 핀테크 뽀개기-13] "부동산 P2P 이제 끝나지 않았나요? 믿고 투자해도 되나요?"
올해는 P2P금융업계의 수난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종 언론의 푸시를 받으며 기존 금융사를 대체할 대안금융으로 떠오르던 P2P금융은 한순간에 '미운오리새끼'가 됐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상품들이 잇달아 부도를 맞은 것도 모자라 몇몇 업체들은 투자자들의 돈을 들고 잠적해버리는 '먹튀'를 하기도 했다.
일부 업체와 상품의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그 파장이 매우 컸다. 방송과 신문에 P2P금융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기사로 도배됐고 부동산 담보 상품을 선보이는 업체는 물론 P2P업계 전체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졌다. P2P금융의 개념이 일반 투자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도 전에 부정적 이슈로 먼저 각인된 셈이다. P2P 회사들에는 말 그대로 '비상등'이 켜졌다.
하지만 명장은 전쟁 상황에서 더욱 빛나는 법이다. 한국에서 최초의 부동산 담보 P2P금융회사를 설립해 이번 사태의 직격탄을 맞을 법도 한 테라펀딩은 여전히 부도율 0%를 보이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P2P금융회사 최초로 누적 투자액 5000억원, 누적 상환액 2000억원을 돌파했고 평균 수익률도 12.37%에 달한다(10월 16일 기준). 부동산 P2P의 위기 속에도 평정심을 잃지 않는 테라펀딩의 비결은 무엇일까.
◆'투자금 1억원 초단위 마감 신화'…부동산 P2P금융의 원조 테라펀딩

부동산 P2P금융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난 데는 사실 테라펀딩의 공이 크다. 2014년 12월 서비스를 선보인 후 성장세를 이어가며 2016년 '6분 만에 투자금 1억원이 마감됐다'는 뉴스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가장 먼저 받기도 했다. 이후 회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 투자금이 초 단위로 마감되는 등 '돈 있어도 투자할 수 없는 서비스'로 입소문을 탔다. 이후 투자상한선을 10만원으로 낮추고, 자동투자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다.
경매 투자 경력이 8년에 달하는 양태영 대표의 성공신화였다. 그는 경매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법무법인을 거쳐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통해 2013년에 미국에서 성장하고 있던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모델에 주목해 지금의 테라펀딩을 창업했다.
그 결과 테라펀딩의 성공에 힘입어 이름을 딴 소위 짝퉁(?) 업체가 등장할 정도였다. 네이버 파워링크에 테라펀딩을 끼워넣는 식으로 묻어가기식 영업을 하는 회사도 찾아볼 수 있었다. 후발 업체들은 테라펀딩보다 높은 수익률인 19.9%를 내세우며 신규 투자자들을 유혹했지만 테라펀딩은 크게 연연하지 않고 수익률 12% 내외의 상품을 고집해왔다.
테라펀딩의 직원들의 행동강령(?)이 사무실 벽에 붙어있다. /사진제공=테라펀딩

양 대표는 테라펀딩이 투자자들의 신뢰를 지킬 수 있었던 비결로 '고객 중심의 철저한 심사'를 꼽았다. 테라펀딩은 우선 LTV 65% 이내 안정적인 담보채권의 투자 상품만을 선별해 투자자들에게 내놓는다. 부동산 건축, 금융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채권을 심사하고 공사 지연이 우려될 경우 리스크를 등급별로 매겨 관리한다. 지연·연체·부실로 분류되는 상품의 경우 연체이자 24%를 더해 상환 시 함께 지급한다.
물론 테라펀딩도 '변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는 않은 상황이다. 설립 초기 '선순위 대출 상품만 취급하겠다'고 말했던 것과는 달리 사업을 확장하며 후순위 대출을 취급하기 시작했다. 또 연장 상품 등을 선보이며 연체율을 인위적으로 낮춘다는 비판도 받았다. 하지만 현재 '부도율 0%'를 굳건히 지키고 있어 테라펀딩이 가는 길이 맞는다는 것을 부동산 P2P업계에 보란 듯이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양태영 대표 "P2P금융협회장으로서 업계 전반의 신뢰 회복에 앞장설 것"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 /사진제공=테라펀딩

양 대표는 순항하는 테라펀딩의 수장에 만족하지 않고 P2P업계 전체의 리더를 자처했다. 초반 한국P2P금융협회 설립을 주도했던 몇몇 이사들마저 협회 탈퇴를 선언한 위기 상황에서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는 협회 회장사를 맡았다. 평소 나서지 않는 성격의 양 대표로서는 큰 결단을 내린 셈이다.
양 대표의 마음을 움직인 데는 남은 P2P업체들 공이 컸다. 양 대표는 "대부분의 문제가 비회원사들로부터 발생한 상황이었지만 업계의 대외적인 이미지가 많이 실추된 상황이었다"며 "이미지 회복 방안으로 자율규제를 강화하는 안이 올라왔는데 회의에 참여한 40여 개 업체 중 40개 업체가 찬성해 거의 만장일치로 합의됐다. 이 같은 단결력이면 뭉쳐 있는 게 낫겠다는 판단이 섰다"고 말했다.
실제 양 대표는 이 같은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업계 스스로의 자정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가 선택한 방법은 '교육'이다. 테라펀딩을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걸음마를 뗀 P2P금융회사들에 심사 비법을 강의하고 공유하기도 한다.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역시 준비 중이다.
기존 협회 운영에서 상대적으로 도외시됐던 온라인 투자자 커뮤니티와의 협업도 강화하는 등 소통 채널 또한 넓혔다. 금융감독원에서 배포한 P2P투자 원칙을 협회 차원에서 광고 형식으로 만들어 뿌렸고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기꺼이 광고를 무료로 걸어줬다.

협회들이 동의한 것보다 더 강한 형태의 자율규제안도 선보였다. 자율규제안은 협회의 권한을 강화했다. 차입자 과다 대출로 인한 차입자 리스크와 플랫폼 리스크의 연계를 통제하며, 회원사의 폐업이나 부도 시에도 협회가 채권 회수 과정에 개입함으로써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많다. 금융위원회는 P2P 투자 가이드라인 개정에 있어서 신용 P2P 상품의 경우 상한선을 소폭 올려줬지만 부동산 P2P금융 상품만은 개인 투자 상한선으로 회사당 1000만원을 유지했다. 부동산 P2P업체들의 부실 문제가 도마에 오르자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린 조치인 셈이다. P2P금융의 이자소득세가 완화되는 등 업계 전반 호재가 존재하지만 회장사인 테라펀딩이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이유다.
양 대표는 "사실 투자자를 우선으로 하고 심사만 잘해도 P2P업체가 장기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며 "테라펀딩 역시 지금처럼 투자자 보호를 제1순위로 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진솔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