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궁금한 이야기Y’, 아이는 왜 양말만 신고 거리를 누비나?
입력 2018-10-25 15:34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다겸 기자]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 에서는 신발을 신지 않은 아이의 외출, 그 뒤에 감춰진 모자의 안타까운 사연을 방송한다.
신발 없이 다니는 아이
지난 8월 30일, 한 제보자가 꼭 읽어달라는 당부의 말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보내왔다. 사진에는 5살 정도의 한 남자아이와 엄마로 보이는 여성의 뒷모습이 찍혀있었다. 얼핏 보기에 평범해 보이는 사진 속 엄마와 아들에게 무슨 일이 있는 것일까?
사진이 찍혔다는 마포구의 한 거리에선 이 모자를 기억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는데, 한 목격자의 말에 따르면, 거의 매일 동일한 시각에 찾아오는 아이와 아이엄마의 옷이 수개월 째 달라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사진 속 아이는 신발도 없이 양말만 신은 채 거리를 다니고 있었다.
나중에 보니까 애 맨발로 가더라고요. 신발 아예 없어. 양말도 다 빵꾸난 거.”
밥 먹던 숟가락으로 머리 툭 때리고 막. 애가 주눅이 들었어, 엄마가 너무 윽박질러가지고.” -목격자들 인터뷰 中
아이엄마의 행동으로 보아, 학대가 의심된다는 이들도 있었다. 실제로 제작진은 비오는 날에도 양말만 신은 채 걸어 다니는 아이를 목격할 수 있었는데, 더 놀라운 건 그 옆에 아이엄마가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같이 있었다는 것이다.
수소문 끝에 모자가 사는 아파트에서 아이의 외할머니를 만날 수 있었다. 사진 속 딸의 모습을 알아본 그녀는 손자가 신발도 없이 다니는 사실은 금시초문이라며 의아해했다. 그리고 아이의 외할머니를 통해 마침내 아이엄마를 만날 수 있었다.

(신발을) 안 신기는 게 아니고 못 신는 거라고요, 애기가. 신으라고 말로 설명해서 안 되면 맴매도 하고... -아이엄마 인터뷰 中
아이엄마는 아이가 신발을 신고 다니다가 다친 이후로 신발을 신지 않으려 해서, 양말만 신긴 채 데리고 나갔다고 주장했다. 대신에 아이의 발이 다치지 않도록 까치발을 들고 다니라고 교육했다는 그녀. 이 말이 과연 사실일까?
아이 양말에 감춰진 엄마의 비밀
그런데, 아이의 외할머니는 아이엄마가 없는 자리에서 제작진에게 아무에게도 말 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들려줬다.
딸내미가 정신적으로 충격 받고 나서 저렇게 지 멋대로 하는 거예요. 치료 받아야 되는 건 사실인데... -외할머니 인터뷰 中
아이엄마가 갑작스런 임신과 출산으로 산후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남편과 이혼하게 되면서 또 한 번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이혼 후, 방에 틀어박힌 채 자신만의 방식으로 아이를 키워왔다는 딸. 그녀와 아이만이 있는 그 방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부모님의 동의하에 모자가 생활하는 방에 설치한 관찰카메라에는 믿기 어려운 장면들이 찍혀있었다. 아이를 잘 돌보던 엄마가 갑자기 아이에게 폭력을 행사하는데, 아이는 피하거나 두려워하는 기색이 전혀 없었다.
게다가 5살 아이에게 젖병으로 분유를 먹이는가 하면, 아직도 기저귀를 채워 생활하게 하는 등 이해하지 못할 행동을 하고 있었다. 모자의 영상을 분석한 전문가들은 아이도 엄마도 시급히 치료를 받아야 할 상황이라며 우려했다. 이에 제작진은 우리는 아이의 친권자인 전 남편과 함께 그녀를 설득하기로 했다.
그리고 어렵게 성사된 아이 아빠와의 자리에서 그녀는 지난 세월 혼자 감당해온 속내를 힘겹게 털어놓았다. 그 안타까운 사연은 오는 26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 확인할 수 있다.
trdk0114@mk.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