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해산 초읽기' 화해치유재단…일본 반발 대처 주목
입력 2018-09-26 08:51  | 수정 2018-09-26 10:16
【 앵커멘트 】
이번 회담으로 해산 초읽기에 들어간 화해와 치유재단은 사실 지난해 말부터 활동을 중단하고 해산을 준비하던 상태였는데요.
재단 해산을 사실상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로 받아들일 일본의 반발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민경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된 '화해와 치유재단'.

당시 합의가 위안부 피해자들의 의견을 무시했다는 비판과 함께, 재단 해산 요구 역시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 인터뷰 :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지난 3일)
- "화해재단 좀 철거해주세요. 우리가 위로금 받으려고 이때까지 싸웠나? 1천억을 줘도 우리는 받을 수 없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고, 화해와 치유재단은 현재 이사진 대부분이 사퇴해 활동이 중단됐습니다.

실제 재단 해산을 위해서 반환해야 하는 일본 정부 출연금 약 100억 원은 이미 우리 정부가 지난 7월 예비비로 전액 편성해놓은 상태.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일본의 반발입니다.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합의 파기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일본 측이 재단 해산을 사실상의 합의 파기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외교적 합의를 일방적으로 뒤집었다는 비판도 나올 수 있는 만큼, 보다 정교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민경영입니다.[business@mbn.co.kr]

영상취재 : 구민회·김재헌 기자
영상편집 : 이우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