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참이슬로 만든 과일리큐르 '자두에이슬'이 해외 입맛을 사로잡으며 효자 제품으로 떠올랐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지난 1월부터 수출에 들어간 자두에이슬이 8개월 만에 150만병 판매됐다고 17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수출 중인 모든 국가를 기준으로 1분기 대비 2분기 판매량이 16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두에이슬은 국내 과일리큐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자몽에이슬, 청도포에이슬에 이어 세번째 나온 수출 전용 제품이다.
소주 참이슬의 깨끗함과 자두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이 조화를 이뤄 출시 전 글로벌 소비자 시음 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현재 북미, 중화권, 아시아태평양지역, 유럽 등 20개국으로 수출된다.
가장 많은 수출되는 국가는 중국이다. 중국은 전체 수출량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자몽에이슬은 처음에는 동남아 시장에서 한류 영향을 받아 붐을 일으켰지만 최근에는 신선하고 독특한 카테고리로 인식하며 제품 자체의 '맛'을 인기 요인으로 꼽는 긍정 평가가 많다. 현지인에게도 익숙한 과일 향과 맛을 지녔을 뿐 아니라 비교적 낮은 도수로 부담없이 즐기기 좋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하이트진로의 과일리큐르 제품 수출물량은 2016년 217만병에서 2017년 490만병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청포도에이슬 수출물량이 200만병으로 전년보다 10배 넘는 성장세를 달성했다. 올들어서는 자몽에이슬이 전년동기보다 170%, 청포도에이슬이 250% 각각 증가했다.
하이트진로는 과일리큐르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현지인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국을 확대하고, 미국 등 현지 프로모션 강화를 통해 소주 세계화를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장은 "각 지역의 특성과 입맛 등을 고려해 연구 개발을 진행하며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제품을 앞으로도 선보이겠다"며 "수출국을 다변화하고 우리 소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만들며 소주 세계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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