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BMW 측은 줄곧 차량 화재의 원인이 EGR 부품 결함이라고 주장해왔죠.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라고 하는 소프트웨어의 과도한 설정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자동차 엔진은 뜨거울수록 효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시동을 걸 때 EGR 내부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라는 걸 열어 뜨거운 배기가스를 엔진룸에 주입해 엔진 온도를 빠르게 끌어올립니다.
일반적으로 고온의 배기가스는 EGR 쿨러를 거쳐 식혀진 뒤 엔진룸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를 열면 뜨거운 배기가스가 바로 들어갑니다.
이 바이패스 밸브는 일종의 우회통로를 열어주는 문과 같습니다.
한 시민단체가 실험을 통해 바이패스 밸브를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엔진이 뜨거울수록 연비도 좋아지고, 배기가스 저감 효과가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설정하면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설계에 아예 바이패스를 작동을 자주 할 수 있도록 설계 프로그램이 돼 있다고 저희가 확신을 하게 됐고요."
뜨거운 배기가스가 엔진룸으로 곧장 올라가는 과정에서 쌓여 있는 침전물에 불이 붙게 하는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바이패스 밸브를 닫아줘서 그쪽으로 뜨거운 고온의 가스가 패스(통과)만 되지 않으면 불은 안 나는 거거든요."
국회 공청회에서도 같은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바이패스 밸브를 얼마큼 잘 이용하는가가 환경적인 부분의 규제를 잘 맞출 수 있거든요.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를 활용하는 부분들이 다른 자동차 메이커 비해서 굉장히 높습니다."
BMW 차량 화재 원인이 EGR 부품 결함에서 소프트웨어 결함 쪽으로 옮아가면서 공방이 더욱 가열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
BMW 측은 줄곧 차량 화재의 원인이 EGR 부품 결함이라고 주장해왔죠.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라고 하는 소프트웨어의 과도한 설정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자동차 엔진은 뜨거울수록 효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시동을 걸 때 EGR 내부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라는 걸 열어 뜨거운 배기가스를 엔진룸에 주입해 엔진 온도를 빠르게 끌어올립니다.
일반적으로 고온의 배기가스는 EGR 쿨러를 거쳐 식혀진 뒤 엔진룸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를 열면 뜨거운 배기가스가 바로 들어갑니다.
이 바이패스 밸브는 일종의 우회통로를 열어주는 문과 같습니다.
한 시민단체가 실험을 통해 바이패스 밸브를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엔진이 뜨거울수록 연비도 좋아지고, 배기가스 저감 효과가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설정하면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설계에 아예 바이패스를 작동을 자주 할 수 있도록 설계 프로그램이 돼 있다고 저희가 확신을 하게 됐고요."
뜨거운 배기가스가 엔진룸으로 곧장 올라가는 과정에서 쌓여 있는 침전물에 불이 붙게 하는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바이패스 밸브를 닫아줘서 그쪽으로 뜨거운 고온의 가스가 패스(통과)만 되지 않으면 불은 안 나는 거거든요."
국회 공청회에서도 같은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바이패스 밸브를 얼마큼 잘 이용하는가가 환경적인 부분의 규제를 잘 맞출 수 있거든요. 그런데 바이패스 밸브를 활용하는 부분들이 다른 자동차 메이커 비해서 굉장히 높습니다."
BMW 차량 화재 원인이 EGR 부품 결함에서 소프트웨어 결함 쪽으로 옮아가면서 공방이 더욱 가열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