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명령을 강행하면서 BMW 코리아가 비상에 걸렸습니다.
BMW 코리아는 정부의 운행중지 명령과 관련해 "정부 결정에 따르고, 대차 서비스 등 적절한 조처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BMW 코리아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충분한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BMW 코리아에 따르면 회사 측은 현재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 확보 작업을 계속 벌이고 있습니다.
안전진단 과정에서 이미 대여된 차량은 전날까지 5천여대이며, 이날 자정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중지 대상이 될 차량은 2만대 내외로 추산됩니다.
그러나 여름 휴가철이 겹쳐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충분한 렌터카 수급을 가능하게 해놨으나 렌터카 회사들도 자사 고객이 있는 만큼 휴가지 등 지역 상황에 따라 수급 현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렌터카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고객이 원하면 직원을 보내 고객 차를 가져오는 서비스인 '픽업 앤 딜리버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MW 코리아 내부적으로는 정부 발표에 아쉬움을 드러내는 분위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체 자체적으로는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렌터카 수급이 더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조치가 병행됐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정부가 무리하게 화재 위험 차량을 운행하다 화재 사고를 일으킨 경우 적극적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히면서 차주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린다는 불만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별개로 BMW 코리아는 2∼3일 내로 리콜 대상 차량 10만6천여대에 대한 안전진단이 거의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오는 20일 개시하는 리콜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부품 수급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리콜이 끝나려면 보통 1∼2년이 걸리지만, 연내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