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어제(9일) 인천시청에 일괄 폐선신고를 했습니다.
인천시에 따르면 마니교통·선진여객·신강여객 등 6개 업체는 8월 21일 첫차부터 광역버스 19개 노선 버스 259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폐선 신고서를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습니다.
해당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담당하는 광역급행버스인 M버스를 제외한 인천에 본사를 둔 광역버스업체 노선으로 1000·1100·1200·1300·9100번 등 대부분 인천과 신촌·서울역·강남을 잇는 노선들입니다.
이들 업체는 호소문에서 "올해 급격한 최저 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 수지 적자는 계속되고 있다"며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업체와 격차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적자 운행,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 부족으로 해당 사업을 더 지속할 수 없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렀다"며 "인천시에 광역버스 기사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며 폐선신고 배경을 밝혔습니다.
인천시 조사결과를 보면 인천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천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천130원으로, 작년 6개 업체의 적자가 총 22억원에 달했습니다.
최저 시급은 작년 6천470원에서 올해 7천530원으로 16.4% 올라 6개 업체의 인건비가 120억6천400만원에서 140억4천100만원으로 19억7천700만원(16.4%) 늘어났습니다.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인천시는 광역버스업계에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분 등 23억원을 지원하려는 계획을 검토하다가 이를 철회했습니다.
광역버스를 준공영제 지원 대상에 포함할지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시방편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원금 지급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인천시는 버스업체들이 폐선 강행일로 통보한 날보다 5일 앞선 8월 16일까지는 노선 폐지 수용 또는 반려 여부를 회신해야 합니다.
노선 폐지를 수용하면 다른 운송사업자를 구할 때까지 인천 광역버스의 75.3%의 발이 묶이게 돼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극심한 불편이 예상됩니다.
[MBN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