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분홍색 '주행유도선(노면색깔유도선)'이 그려진 교차로 설치 전·후 교통안전을 비교한 결과 사고위험도와 차로변경 건수 모두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주행유도선'을 9월부터 48개소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 시내 '주행유도선'은 현재 23개소에서 71개소로 3배 더 늘어난다.
주행유도선은 주행방향이 여러 갈래거나 혼동하기 쉬운 교차로와 도시고속도로 분기점에서 운전자가 가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분홍색 바닥선이다.
지난 2016년 3개소 시범설치 이후 교차로 내부 차로 변경 건수는 21%, 사고위험도는 1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해 설치 지점 확대(20개소 추가) 등을 통해 차로변경건수 50%, 사고위험도 45%가 각각 감소했다.
새로 주행유도선을 그리는 교차로 32개소, 도시고속도로 분기점 16개소 등 48개소는 올림픽대로 수서IC, 강남대로 한남IC(압구정역 방향), 원남사거리, 한국은행 앞 교차로 등이다. 시는 교차로뿐만 아니라 도시고속도로 분기점까지 설치 범위를 전수조사하고 현장조사와 타당성 평가를 거쳐 대상지를 최종 선정했다. 이를 위해 자치구·경찰서 전수조사 지점에 대한 현장조사로 사고 위험도 분석과 유도선 이탈, 급차로 변경, 차량간 상충 등 타당성평가를 진행했다.
시는 이번에 설치하는 주행유도선에 국토교통부의 '노면색깔유도선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의 색상, 규격 등을 적용하고 매뉴얼 제정 이전에 설치한 시설물은 전수조사해 조치할 계획이다.
[김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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