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요금할인(선택약정) 확대 등으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SK텔레콤은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4조1543억원, 영업이익 3469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4.4%, 18.0%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8927억원) 영향으로 47.3% 급증한 9143억원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6.6%, 순이익은 31.9% 각각 증가했다.
이전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매출은 4조1719억원, 영업이익은 352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0%, 1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미디어 사업 매출 증가, 11번가 실적 개선 등 자회사는 지속 성장했으나, 회계기준 변경 및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와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통신 장애 보상액 지급 등의 영향으로 7.4% 줄어든 2조4978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290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7.6%, 전분기보다 3.0% 줄었다.
미디어 사업은 가입자확대와 유료 콘텐츠 이용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매출은 30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했다. 모바일 IPTV '옥수수'도 6월 말 기준 22.1% 늘어난 914만명, 월 순방문자 수는 23.2% 증가한 626만명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커머스 플랫폼 11번가는 2분기 직접 손실(39억원)이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힘입어 11번가를 운영하는 자회사 SK플래닛의 영업손실은 365억원으로 1년 전보다 310억원 줄었다.
2분기 SK텔레콤의 마케팅 비용은 이전 회계기준으로 7014억원을 기록, 작년 동기보다 8.6%, 전분기보다 2.0% 감소했다.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통신업의 체질을 바꾸고 종합 ICT 기업으로 도약해 근본적인 사업 구조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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