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소문만 무성하던 위례신도시 노면전차(트램) 사업이 일단 무산됐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공동 연구를 통해 재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6월 말 위례신도시 노면전차 사업에 대해 비용 대비 편익이 부족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판단을 한 기관은 정부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다.
국토부는 2008년 3월 위례신도시 교통대책을 수립하면서 트램 도입 방침을 확정했다. 위례신도시의 중심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마천역에서 서울지하철 8호선 복정역까지 5.44㎞ 구간을 오갈 계획이었다. 사업비 1800억원 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60%인 1080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 40%인 720억원은 민간 사업자가 맡아 2021년 완공한다는 목표가 제시됐고 두산건설이 2015년 이런 내용으로 민자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어진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사업 타당성 검토 과정에서는 민자사업이 경제성을 내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일찌감치 제기됐다. 특히 토지보상비를 비용편익(B/C) 분석에서 비용 부문에 포함시킬 것인지가 핵심이었다.
위례신도시 분양 당시 트램을 크게 홍보했던 터라 타격이 클 전망이다. 위례신도시 중심부는 트램이 건설될 것을 예상하고 이를 겨냥해 '트랜짓(환승)몰'로 특화된 상가가 분양됐고 인근 지역 아파트도 트램 덕분에 분양가가 높았다. 현재 위례신도시 주민들은 8호선 복정역이나 5호선 마천역까지 버스로 이동한 뒤 전철로 갈아타야 한다.
정부와 서울시는 일단 위례신도시 트램을 백지화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트램 사업을 중단할 수는 없는 문제"라며 "주무 부처인 서울시와 위례선 트램을 건설하기 위한 해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각 기관 입장은 갈린다. 서울시는 LH가 트램 건설비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반면에 국토부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비용을 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최희석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일 국토부에 따르면 6월 말 위례신도시 노면전차 사업에 대해 비용 대비 편익이 부족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판단을 한 기관은 정부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다.
국토부는 2008년 3월 위례신도시 교통대책을 수립하면서 트램 도입 방침을 확정했다. 위례신도시의 중심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마천역에서 서울지하철 8호선 복정역까지 5.44㎞ 구간을 오갈 계획이었다. 사업비 1800억원 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60%인 1080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 40%인 720억원은 민간 사업자가 맡아 2021년 완공한다는 목표가 제시됐고 두산건설이 2015년 이런 내용으로 민자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어진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사업 타당성 검토 과정에서는 민자사업이 경제성을 내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일찌감치 제기됐다. 특히 토지보상비를 비용편익(B/C) 분석에서 비용 부문에 포함시킬 것인지가 핵심이었다.
위례신도시 분양 당시 트램을 크게 홍보했던 터라 타격이 클 전망이다. 위례신도시 중심부는 트램이 건설될 것을 예상하고 이를 겨냥해 '트랜짓(환승)몰'로 특화된 상가가 분양됐고 인근 지역 아파트도 트램 덕분에 분양가가 높았다. 현재 위례신도시 주민들은 8호선 복정역이나 5호선 마천역까지 버스로 이동한 뒤 전철로 갈아타야 한다.
정부와 서울시는 일단 위례신도시 트램을 백지화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트램 사업을 중단할 수는 없는 문제"라며 "주무 부처인 서울시와 위례선 트램을 건설하기 위한 해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각 기관 입장은 갈린다. 서울시는 LH가 트램 건설비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반면에 국토부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비용을 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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