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맞벌이 가구 사로잡는 ’원스톱 학세권’ 단지 눈길끌어
입력 2018-06-26 16:15 
대구 연경 아이파크
일하면서 아이의 육아를 동시에 해야 하는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취향을 사로잡는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단지 인근 초·중·고가 모두 있다는 것은 자녀의 안전통학과 교육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고, 부모 또한 아이의 통학 걱정을 덜 수 있기 때문에 분양 시장 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배우자가 있는 전체 가구는 1222만4000가구였고, 이 중 맞벌이 가구는 545만6000가구로 전체의 44.6%였다. 고용사정의 악화로 전년(45%) 대비 조금 낮아진 수치긴 하나 여전히 높은 비율이다. 고용사정 악화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낮아진 수치긴 하나 여전히 맞벌이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일과 육아를 동시에 해야 하는 부모들이 늘어남에 따라 단지 인근에 초·중·고가 운집한 단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이 경기 의왕시에서 분양한 ‘의왕 더샵캐슬은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199가구 모집에 총 1만1504명(당해, 기타지역 포함)이 청약해 평균 57.81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최고 경쟁률은 340.75대 1을 기록했다. 단지는 단지 인근에 의왕초교, 모락중교, 모락고교 등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약 2㎞ 거리로 가까워 교육여건이 우수해 눈길을 끈 바 있다.


이 가운데 7월 분양을 앞둔 대구 연경 아이파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지는 단지 동쪽으로 초•중 부지가 예정된데다 연경지구 내 고등학교 부지도 예정돼 있어 원스톱 교육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가장 큰 강점은 자연친화적 입지다. 단지 뒤로 대구의 명산으로 통하는 팔공산, 앞으로는 동화천이 흐르고 있어 대구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배산임수 지형을 갖췄다, 더불어 지구 곳곳에 근린공원 및 소공원 등이 조성되며, 단지 앞 동화천의 생태하천조성사업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상업지구가 조성 예정돼 도보로 다양한 쇼핑과 문화, 생활편의시설을이용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시아폴리스권역 및 칠곡권역, 대구혁신도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 코스트코 대구점 등 대형 유통시설 및 대구국제공항 등 각종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연경지구의 다양한 호재들도 이 아파트의 가치를 높여준다. 칠곡-연경지구-이시아폴리스-대구혁신도시까지 이어지는 4차순환도로(2020년 예정)와 봉무~연경 신설도로(2019년 예정), 동서변지구로 이어지는 동화천로가 6차선으로 확장 예정이다. 또한 북대구IC, 팔공산IC, 국우터널, 신천대로 등도 인접해 대구 전역은 물론 광역접근성이 용이하다.


특히 총 길이 약 63.6㎞, 왕복 6~8차로의 4차순환도로 개통시에는 도로를 통해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상인동 등 대구 외곽 시가지를 이어주면서 도심 교통정체 해결 및 교통편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인근에는 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와 대구검단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첨단의료클러스터 등 다수의 첨단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다. 이에 뛰어난 직주근접성을 기반으로 기업 종사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델하우스는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 599번지에 7월 중 개관 예정이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