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회, 합병 세부방안 확정
주가 부진으로 우여곡절을 겪은 CJ오쇼핑과 CJ E&M 간 합병이 9부 능선을 넘어 무난하게 마무리될 전망이다.
적지 않은 금액의 주식매수 청구가 들어왔지만 합병을 막을 만큼 위협적이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양 사 합병법인인 CJ ENM은 콘텐츠와 온·오프라인 쇼핑 융합, 유료방송 등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증권가는 합병 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며 주가 전망 역시 중장기적으로 밝다는 데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J오쇼핑 주가는 전날보다 0.14% 올랐고, CJ E&M은 0.11% 떨어졌다. 이날 코스닥지수가 무려 2.96% 급락한 것을 감안하면 매우 선방한 셈이다. 두 회사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합병에 대한 세부 운영방안을 확정지었다. 소멸법인이 되는 CJ E&M은 오는 28일부터 주식시장에서 매매가 정지된 후 7월 1일 CJ오쇼핑에 합병된다. 합병법인 사명은 7월 1일 CJ ENM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CJ오쇼핑 주식은 별도의 매매거래정지 기간이 없고, 기존 CJ E&M 주주들의 주식은 CJ ENM으로 전환돼 7월 18일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이제 관건은 합병법인인 CJ ENM의 주가 전망이다. 우선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대해선 별다른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정지수 메리츠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합병법인 주가를 예측하긴 쉽지 않다"면서도 "분명한 점은 기존 홈쇼핑사업이 직면했던 성장한계를 돌파할 수 있고, 콘텐츠 사업을 펼쳐온 CJ E&M 사업부문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했기 때문에 합병 시너지는 긍정적이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다만 CJ오쇼핑 주주들은 낮은 기업가치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점을 높게 평가한 주주들이었고, CJ E&M은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는 주주들이었기 때문에 투자 성격이 달랐다"며 "합병법인 투자자들이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도 주목해 봐야 할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CJ오쇼핑과 CJ E&M은 지난 1월 합병 발표 후 최근까지도 합병 시너지에 대한 시장 공감을 이끌어 내진 못했다. 기존 틀에서 벗어나는 이종 업종 간 합병이란 분석 때문이다. 이에 대해 남옥진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홈쇼핑사 모두가 새로운 성장동력 찾기에 노력하고 있지만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CJ의 이번 합병은 참신하고 기대도 된다"고 설명했다.
단기적으로도 호재가 있다. 코스닥 상장사인 두 회사의 합병으로 시가총액이 4조~5조원가량 되는 대형 코스닥 종목이 탄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은 대다수가 제약·바이오 종목들이다. CJ ENM이 대형주 반열에 들어가면 수급 측면에서 이들과 차별화할 여지가 많아진다. 여기에 두 회사가 최근 주가 부진으로 저평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CJ E&M 의 현재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6배로 동종 업종(방송과 엔터테인먼트) 평균치인 2.3배에 크게 못 미친다. CJ오쇼핑 PBR는 1.3배로 업종 평균치인 1.2배를 조금 웃도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CJ ENM은 7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 드라마는 양 사 합병 후 첫 공동작품이다. CJ오쇼핑은 CJ E&M이 제작하는 이번 드라마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간접광고(PPL) 형식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CJ ENM은 합병과정에서 발생한 비용 충당을 위해 차입금을 활용할 전망이다. 당초 CJ오쇼핑과 CJ E&M은 5000억원까진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 들어오면 감당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IB업계 관계자는 "5000억원이 넘더라도 CJ 측은 부담을 떠안고 합병을 추진할 생각이었다"며 "CJ오쇼핑은 현금창출력이 충분하고 CJ헬로 등 매각할 수 있는 자산도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단기 차입금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진호 기자 / 고민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가 부진으로 우여곡절을 겪은 CJ오쇼핑과 CJ E&M 간 합병이 9부 능선을 넘어 무난하게 마무리될 전망이다.
적지 않은 금액의 주식매수 청구가 들어왔지만 합병을 막을 만큼 위협적이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양 사 합병법인인 CJ ENM은 콘텐츠와 온·오프라인 쇼핑 융합, 유료방송 등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증권가는 합병 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며 주가 전망 역시 중장기적으로 밝다는 데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J오쇼핑 주가는 전날보다 0.14% 올랐고, CJ E&M은 0.11% 떨어졌다. 이날 코스닥지수가 무려 2.96% 급락한 것을 감안하면 매우 선방한 셈이다. 두 회사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합병에 대한 세부 운영방안을 확정지었다. 소멸법인이 되는 CJ E&M은 오는 28일부터 주식시장에서 매매가 정지된 후 7월 1일 CJ오쇼핑에 합병된다. 합병법인 사명은 7월 1일 CJ ENM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CJ오쇼핑 주식은 별도의 매매거래정지 기간이 없고, 기존 CJ E&M 주주들의 주식은 CJ ENM으로 전환돼 7월 18일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이제 관건은 합병법인인 CJ ENM의 주가 전망이다. 우선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대해선 별다른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도 호재가 있다. 코스닥 상장사인 두 회사의 합병으로 시가총액이 4조~5조원가량 되는 대형 코스닥 종목이 탄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은 대다수가 제약·바이오 종목들이다. CJ ENM이 대형주 반열에 들어가면 수급 측면에서 이들과 차별화할 여지가 많아진다. 여기에 두 회사가 최근 주가 부진으로 저평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CJ E&M 의 현재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6배로 동종 업종(방송과 엔터테인먼트) 평균치인 2.3배에 크게 못 미친다. CJ오쇼핑 PBR는 1.3배로 업종 평균치인 1.2배를 조금 웃도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CJ ENM은 7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 드라마는 양 사 합병 후 첫 공동작품이다. CJ오쇼핑은 CJ E&M이 제작하는 이번 드라마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간접광고(PPL) 형식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CJ ENM은 합병과정에서 발생한 비용 충당을 위해 차입금을 활용할 전망이다. 당초 CJ오쇼핑과 CJ E&M은 5000억원까진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 들어오면 감당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IB업계 관계자는 "5000억원이 넘더라도 CJ 측은 부담을 떠안고 합병을 추진할 생각이었다"며 "CJ오쇼핑은 현금창출력이 충분하고 CJ헬로 등 매각할 수 있는 자산도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단기 차입금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진호 기자 / 고민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