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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나생명, 대한민국 50+의 키워드는 `리본(Re-born)`
입력 2018-06-19 14:48  | 수정 2018-06-19 15:51

신중년으로 불리는 50세 이상 세대는 지금까지의 의무와 부담에서 벗어나 그동안 소홀했던 자아를 찾으려는 욕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나생명의 라이나전성기재단이 발간하는 잡지 '전성기'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대한민국 50+ 세대의 라이프 키워드'를 조사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50세부터 65세까지의 대한민국 남녀 총 1070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먼저 자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나열하라는 질문에 53.9%가 '나 자신'을 가장 먼저 꼽았다. 배우자(40.3%), 자녀(33.4%), 부모·형제(28.3%)가 뒤를 이었다.
5060세대 10명 중 3명 이상은 향후 다른 일을 시작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55세를 기준으로 세대 차이가 나타났는데, '지금과 다른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답변은 55세 미만의 X세대는 35.9%로 55세 이상인 베이비붐세대(25.2%)보다 많았다.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으로는 '조리사 자격증'(34.9%), '외국어 관련 자격증'(34.1%), '공인중개사'(32.0%)가 많았고, 버킷리스트로 '휴양지에서 한 달 살아보기'(58.5%), '세계 일주하기'(52.6%), '사회에 의미 있는 일 하기'(47.4%) 등이 나왔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김난도 교수는 "나로 다시 태어나는 리본(Re-Born)이 50세 이상의 세대에게 핵심 키워드였다"며 "그간 회사와 가정에서 의무를 다하느라 수동태로 인생을 살았다면 지금은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하면서 나 자신을 위해서 능동태로 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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