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대표 김경호)은 제12회 국가지속가능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기업윤리부문 최고상인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롯데닷컴은 환경과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 직원육성을 위한 높은 수준의 자체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점 그리고 까다로운 기업윤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상을 수상하게 됐다.
지난 2014년 이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한 롯데닷컴은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실천 노력을 기울이고 공정거래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내부 준법활동을 시작해 왔다.
지난해에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ISO37001'은 국제표준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경영 기준으로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뇌물수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와 관련해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를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전사 임직원이 참석하는 창립기념행사를 통해 2016년에는 '준법경영'을, 2017년은 '지속가능경영', 2018년에는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해 매년 윤리적인 기업활동을 다짐하고 있다. 또 이런 활동을 시의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준법경영사무국', '조직문화개선TFT', 'CSV경영TFT' 등의 조직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