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미북 뉴욕회담` 극적 반전…김영철, `김정은 친서`들고 워싱턴行
입력 2018-06-01 07:51 
악수하는 폼페이오-김영철 (서울=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두번째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18.6.1 [폼페이오 트위터=연합뉴스] phot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미북 정상회담 최종 조율을 위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31일(현지시간) '뉴욕회담'이 미북관계의 또 다른 극적 반전을 만들었다.
김 부위원장이 뉴욕에만 머물지 않고 수도인 워싱턴D.C.를 방문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이다.
김 부위원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 부위원장 일행은 사실상의 '1박 2일' 뉴욕 방문을 마치고 이날 또는 6월 1일 워싱턴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김 부위원장을 수행 중인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국장대행은 김 부위원장의 워싱턴행 일정에 대해 취재진에게 "보면 알겠죠"라며 답변을 했다. 그는 회담에 대해서도 "다 들었잖아요"라고 대답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의 이날 회담은 '담판'이라는 표현이 어색할 만큼 우호적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는게 주변의 평가다. 폼페이오 장관이 트위터에 공개한 회담 사진에서는 전날 만찬과 마찬가지로 김 부위원장과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됐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일찍 회담을 끝내지 않았다"며 "우리는 서로 다루고자 하는 일련의 의제들이 있었는데, 모두 다뤘다"고 설명했다. 회담에서 짚어야할 내용은 모두 짚었다는 의미다. 폼페이오 장관도 "회담이 좋은 진전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다만 "아직 많은 일이 남아있다"며 추가 조율이 필요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북한 쪽 인사들은 여전히 회담 진행상황에 대해 계속 입을 닫았다. 뉴욕방문 이틀째에 들어간 김 부위원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숙소나 회담장에 진을 친 취재진에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디지털뉴스국]


회담하는 폼페이오-김영철

(서울=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회담하고 있다. 2018.6.1

[미국무부 홈페이지=연합뉴스]

phot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North Korea's envoy Kim Yong Chol leaves after his meeting with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in New York, U.S., May 31, 2018. REUTERS/Lucas Jackson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